14일 항생제바로쓰기 운동본부 발족 ... 구체적 동기부여 필요

▲ 14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 발대식이 열렸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 대책이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정부 목표는 2015년 대비 2020년까지 항생제 사용량을 20%까지 낮추고,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을 50% 감소시키겠다는 것이다. 또 호흡기계질환 항생제 처방률 20%, 황색포도알균 메타실린 내성률 20% 감소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의료 및 축산 영역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항생제의 내성률도 10~20% 정도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올바른 항생제 사용을 위해 ▲항생제 적정사용 ▲ 내성균 확산 방지 ▲감시체계 강화 ▲인식개선 ▲인프라 및 R&D 확충 ▲ 국제협력 활성화 등 6개 활동 분야를 정했다. 

14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이를 실천하는 첫 걸음으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등이 '항생제는 감기약이 아닙니다'를 슬로건으로 하는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를 발족시켰다.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는 이명철 전 서울의대 교수가 본부장을 맡았고, 대한의사협회 김록권 부회장, 대한병원협회 홍정용 회장,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 등 의료계와 약계, 소비자모임 등에서 참여하고 있다. 

운동본부는 앞으로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 활동을 펼치고, 정기적인 항생제 인식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항생제 사용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사회관계를 통해 주위 사람들에게 높은 파급력을 발휘하는 젊은 엄마 집단을 타깃으로 하는 '엄마선생님'도 활동을 하게 된다.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에 전문가들은 현장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14일 항생제 내성 포럼에 참석한 성균관의대 정두련 교수(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는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이를 유도하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병의원에서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하게 하려면 동기부여를 해야 하고, 종합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에서 입원환자에게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항생제 사용 감소가 항생제 내성 감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림의대 엄중식 교수(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는 의료관련 감염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항생제 내성균이 증가했기 때문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감염관리를 제대로 하려면 체계적인 감염감시, 의료관련 감염률 환류 프로그램 시행, 전담 감염관리간호사, 감염관리의사 등이 필수적이란 게 엄 교수의 주장이다. 

엄 교수는 "감염관리를 잘 하려면 재원이 중요하다. 일회용 치료재료 등을 버릴 수 있어야 하고, 격리시설 이나 장비 등이 필요하다. 결국 감염관리에 필요한 의료재료 등의 급여확대가 절실하다"며 "정부가 감염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문인력 양성과 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감시(Surveillance)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연세의대 이혁민 교수(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감시는 감염 예방을 활성화하고 예방 행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즉각적이거나 장기적인 개선을 활성화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현재 국내 감시 시스템은 의료관련 감염을 대상으로 하는 KONIS와 다제내성균이 대상인 VRSA  Surveillance, CRE Surveillance, KARMS 등이 있지만 제한된 균주들만 모으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가 등의 문제로 중소병원 임상미생물 검사가 정확하게 진단될 수 없다는 점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중소병원에서 검사비 삭감되기 때문에 검사 수가를 인정받기 어렵고, 검사 수가의 10% 등의 낮은 위탁검사 수수료도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며 "다양한 다제내성균 감시 배양 수가가 미비하고, 환경관리 관련 수가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