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성명서 통해 "중단율 상당히 높아 장기적인 체중감량 효과로 보기 어렵다" 입장 밝혀

대한내분비학회 등 국내 5대 학회가 최근 여러 신문과 방송을 통해 소개된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 열풍에 대해 "중단율이 상당히 높아 장기적인 체중감량 효과로 보기 어렵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26일 5대 학회(대한내분비학회,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비만학회, 한국영양학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시행 초기 단기간 체중감량 효과가 크게 나타날뿐, 극도의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을 지속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 실제 연구에서도 중단율이 상당히 높아 사실상 체중감량 효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단기간 동안 체중감량 효과가 매우 큰 이유에 대해서는 조기 포만감을 유도해, 식욕을 억제하며, 먹을 수 있는 식품 종류가 제한되면서 섭취량이 줄기 때문이라고 학회는 설명했다.

논란이 되는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일상적인 식단에서 탄수화물 과다섭취를 피하는 수준을 넘어 탄수화물을 전체 칼로리의 5~10% 정도로 줄이고 대신 지방 섭취를 70% 이상으로 늘리는 식사법이다.

문제는 이러한 식사법이 체중감량뿐 아니라 혈당조절, 지방간 개선, 중성지방 감소와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다는 점이다.

학회는 "지금 유행하는 극단적인 형태의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우려를 표한다"면서 "더구나 전문가인 의료진이 직접 방송 출연해 해당 식사법의 경험에서 비롯된 성공담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편중된 식생활을 따르게 오도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기간 지속 시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및 집중력 감소 등 부작용 초래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를 장기간 지속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와 영양학적 문제도 꼬집었다.

학회에 따르면 지방 중에서도 특히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비정상적인 고지방식 역시 다양한 음식 섭취가 어려워져 미량 영양소의 불균형과 섬유소 섭취 감소를 초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는 식사 역시 케톤산을 증가시켜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기 위해 근육과 뼈에 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나치케 탄수화물을 줄이면 뇌로 가는 포도당이 줄어 집중력이 떨어지는 부작용도 동반한다는 게 학회 부연이다.

학회는 "전 세계 모든 의학 및 영양학 전문가단체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균형이 잘 잡힌 식단으로 적정 칼로리를 유지하는 것이 비만,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필수적이라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바 있다"면서 "극단적인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며 오히려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열량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 늘리기를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만이 비만과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건강 식사 방법이며, 이외의 다른 묘법이나 쉽게 할 수 있는 편법은 없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