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박기호 교수, 1,1,38건 기사 분석

그 간의 국내 암 관련 보도가 암의 심각성에 대해선 과도하게 부각한 반면 예방법 제시에는 소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강현) 박기호 암관리정책학과 교수는  심민선 인하대 교수, 김용찬 연세대 교수, 계수연 국립암센터 박사 연구팀과 1,138건의 암 관련 보도를 국가암등록통계와 함께 분석해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은 19개의 신문매체(종합일간지 16개, 의학전문지 3개), 3개의 TV매체(KBS, MBC, SBS) 및 1개의 통신사(연합뉴스)에서 5년간 보도한 13,500여 건의 암 관련 보도 중 매체별 보도량에 따라 무작위 층화 추출한 1,138건에 대해 '확장된 병행과정 모델'에 입각해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구체적인 암 예방법을 알려주는 보도보다 암에 대해 위협감을 높이는 보도가 많았다. 특히 암 발생률, 사망률, 증가율 등 실제 현황에 비해 심각성이 부각되거나 예방법에 대한 내용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인 암 검진이나 금연으로 상당 부분 예방 가능한 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에 대해 30% 이상의 보도가 예방법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통계별로 보면 △발생률과 사망률 대비 폐암과 위암에 대해 △증가율 대비 유방암에 대해 상대적으로 예방법 제시가 불충분했다.

또한 △발생률을 감안하면 피부암, 간암, 췌장암이, △사망률을 감안하면 피부암과 췌장암이, △증가율을 감안하면 폐암, 간암, 췌장암이 다른 암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심각성이 부각되어 보도됐다.

박 교수는"이번 연구결과는 건강에 대한 보도가 사실과 근거에 입각한 균형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라며 "특히 암과 같이 심각성이 널리 알려진 질병일수록 실천 가능한 예방법 등을 소개하여 보도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과도한 두려움이나 불안보다는 예방할 수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주는 것이 요구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