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전자건보증 추진 및 빅데이터플랫폼 구축”…심평원 “ICT활용 심사 시스템 구축”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정보통신기술(ICT) 바람이 불고 있는 모양새다. 

건보공단은 ICT를 활용해 건강보험증을 개선, 전자건보증을 추진하고, 맞춤형 예방·증진활동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겠다고, 심평원은 ICT 기술을 융합해 지식기반 심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건보공단과 심평원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제출한 기관 업무보고 현황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먼저 건보공단은 그동안 논란이 된 바 있던 ‘전자건보증’을 재차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행 건강보험증은 본인확인 기능이 취약해 무자격자 부정수급 증가와 병·의원 방문이력 확인이 어려워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에 적기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에서다. 

건보공단은 “ICT를 활용한 건강보험증 개선으로 부적정지출 방지, 응급시 골든타임 확보, 국가 감염병 선제적 대응 등 국민 건강권 보호 역할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공급자, 시민사회단체, 관련분야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한 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예방·건강증진 활성화를 위해 건보공단의 다양한 건강데이터를 융합한 건강보험 빅데이터플랫폼을 오는 2017년 9월까지 구축할 방침이다. 

건보공단은 “빅데이터를 연계·분석해 유의미한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국민 맞춤형 건강서비스 및 보건의료정책 수립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국민 맞춤형 건강서비스 개발 및 제공 ▲전국민 건강생활 실천사업 다각화 ▲건강검진 수검률 향상 및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비만·흡연 문제 대처 등에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심평원 “ICT 활용 심사 전산화·과학화 구축”

 

심평원은 전산심사를 확대하고 ICT를 활용해 지식기반의 융합심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심평원에 따르면 전체 심사건수 대비 전산심사율은 2014년 69.5%, 2015년 70.5%으로 높아지고 있고, 올해는 71.4%의 전산심사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산심사 대상 상병도 2014년 253개에서 2015년 263개, 2016년 271개로 늘렸고, 약제 역시 같은 기간 동안 5093개, 9165개, 1만 4280개로 대상을 넓혔다. 

심평원은 “심사기준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 심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산심사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식기반의 융합심사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사람의 판단역량과 ICT 기술을 융합, 심사시스템에 적용하면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심평원은 “요양기관, 진료과, 진료형태 등 진료구성 요소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지식모형으로 개발해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전산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사람의 판단역량과 ICT의 데이터를 융합, 지식심사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