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계 "전화진료, 원격의료 문제와 연결…AI 진료와 더불어 나타나는 불가피한 흐름"
개원가 "전화진료 시 오진 가능성 높아…코로나19 상황 일반화해 정착시키는 건 위험"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전화진료 문제에 대해 병원계와 개원가의 입장이 서로 충돌하고 있다.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병원계에서는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는 입장이 나오는 반면 개원가에서는 오진의 위험성 때문에 일반화시킬 수 없다는 의견이 제시된다.

병원계는 전화진료에 대해 최근 화제가 되는 인공지능(AI) 진료와 더불어 나타나는 불가피한 시대의 흐름이라고 주장했다.

전화진료 문제는 원격의료와 연결되기 때문에 이와 병행해 생각할 문제라고도 밝혔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원격의료와 관련해 AI 진료가 멀지 않은 시일에 가능해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AI가 의료와 관련해 많은 데이터를 감당할 수 있게 되면 진료 및 병원 관련 업무를 기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구글, 애플 등의 글로벌 기업이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있어서 국내에서만 전화진료를 못 하게 막는다고 막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병원계 관계자는 개원가에서 전화진료를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이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아직까지는 국내 환자들이 대면진료를 선호하기 때문에 당장 전화진료를 실시해도 그것으로 인해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는 않을 거라고 주장했다.

오히려 AI를 통한 원격의료가 전 세계적으로 실시되면 국내에서 전화진료, 원격의료를 막아도 해외 유명 대학병원에게 환자를 뺏길 수 있기에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가 AI 진료, 스마트 진료의 길로 가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만 그 가능성을 차단하면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 중인 구글 등의 해외 기업들만 신이 날 것"이라며 "당장 우리 병원, 의원이 문을 닫을 것 같으니까 하면 안 된다는 주장은 너무 단편적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전화진료로 코로나19 감염 보호 도움…그래도 대면진료가 원칙"

개원가는 그럼에도 전화진료에는 오진의 가능성이 있어 대면진료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자를 대면해서 촉진, 청진 등으로 진료하지 않으면 정확한 진료를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최근 개원가에서 전화진료 방식을 받아들인 건 코로나19(COVID-19)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화해 제도로 정착시키는 건 위험하다는 주장이다.

감염병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대면진료를 고집하면 감염 의심자 내원으로 인해 폐쇄되는 의원이 속출할 수 있어 감염 위험이 있는 사람은 전화진료로 약을 먹은 후에 대면진료하자는 취지로 한시적으로 도입했다는 것이다.

개원가 관계자는 의사와 환자의 사이에 관계를 형성해서 필요한 상황에 적시 검사가 이뤄지기 위해서도 대면진료가 원칙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와 각 지역 의사회가 최근 개원가에 전화진료 중지 공고문을 보내는 것도 이 같은 이유들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최근 전화진료를 실시하면서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의사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됐지만 사태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기에 전화진료를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목소리만 듣는 전화진료는 오진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면진료가 원칙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화진료는 평상시에는 있을 수 없는 제도"라며 "현행법에도 대면진료가 원칙으로 규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의협, 전화진료 중단 권고…정부는 비대면 산업 육성 계획

의협은 최근 정부가 코로나19라는 재난 사태를 이유로 비대면 진료와 원격의료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전화상담 처방 전면 중단 대회원 권고문을 발표했다.

권고문은 정부의 최근 움직임에 대해 '배신 행위'라며 새로운 산업과 고용 창출 등 의료의 본질과 동떨어진 명분을 내세워서 새로운 의료제도를 도입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화상담 및 처방의 완전 중단과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각종 비대면 사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 연설에서 "의료, 교육, 유통 등 비대면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