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 대비해 설치…의사협회 등 현장의견 전폭 수용
지자체 의견 추가 반영 중…3차 추경예산에 지원 내용·방법 포함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의 장기 유행 가능성과 가을·겨울철 호흡기 환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정·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조만간 권역별로 설명회를 실시할 방침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초기 호흡기·발열 환자를 체계적으로 진료하기 위해 도입되는 새로운 모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이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 방안 등을 두고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의사가 참여하는 '개방형'과 감염차단 시설을 갖춘 별도의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의료기관형'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정부는 이 중 개방형 클리닉을 우선적으로 500여곳 지정해 운영하고, 이후 보완 과정을 거쳐 대한의사협회와 지역의사회의 협조 하에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 계획 진행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김 1총괄조정관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대한의사협회의 의견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 지침과 방법 등을 구성하고 있고, 지자체의 의견을 추가로 청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의협의 의견과 지자체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곧 권역별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홍보하고 시행 이전이라도 의료계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호흡기전담클리닉이라는 새로운 모델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되는데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 시행 이후의 착오를 줄이기 위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과 관련해 시설보수 등 필요한 지원은 3차 추경예산에 그 내용을 포함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코로나19 유행 장기화를 대비해 호흡기질환자, 일반환자, 의료인, 의료기관을 모두 지키기 위한 또 다른 시도가 호흡기전담클리닉이다"라며 "운영 방식에 대해서 건설적인 의견을 전달해 준 의협에 감사하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