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장질환 치료는 유지하되, 코로나19 감염되면 치료 중단 권장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코로나19(COVID-19)에 감염되면 건강 상태가 악화될 위험이 크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의료계는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최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미국과 유럽 등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해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 관리전략을 담은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에 더해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주의해야 하는 합병증에 대한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에도 뜻을 모은다. 

본지는 미국과 유럽 전문가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제시한 환자별 관리 권고안을 기저질환에 따라 나눠 조명했다.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염증성장질환 환자 진단·치료법
미국소화기학회(American Gastroenterological Association, AGA)는 염증성장질환(IBD) 환자도 코로나19 감염증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어 이런 환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미국 시카고대 David T. Rubin 교수팀은 AGA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데 주 역할을 하면서 코로나19 사태 중 IBD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Rubin 교수팀에 따르면 IBD에 사용되는 치료제는 면역을 억제하거나 변형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 속에 치료하기 위험할 수 있다.

AGA의 코로나19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IBD가 코로나19 감염증 위험을 높이거나 더 취약하게 만들지 않아 IBD 치료 유지가 권장됐다. 

그러나 IBD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된다면 티오푸린(thiopurine), MTX(methotrexate) 및 젤잔즈(토파시티닙, tofacitinib)와 같은 약물 치료를 중단하는 게 권장됐다.

또, 항TNF-알파 억제제, 스텔라라(우스테키누맙, ustekinumab) 및 베돌리주맙(vedolizumab)와 같은 생물학적 치료도 중단하는 것이 권장됐다. 

이어 가이드라인은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가 완치 후 IBD 약물 치료를 재개하면 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환자 대다수는 발열 및 호흡기증상을 경험하지만, 환자의 상당 부분은 장 및 다른 소화 증상의 변화를 경험한다. 

결론적으로, 환자는 약물 중단하기 전에 의료진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가이드라인이 제시했다. 의료진은 또한 모든 환자를 코로나19 의심환자로 진단 및 치료하고 개인보호장비(PPE)를 찾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침이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