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정례 브리핑 통해 발표…5개 시설 단계적 운영 종료 예정
"비대면 의료 활성화 방안 고민…지금은 의료기관 보호차원 한정"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코로나19(COVID-19) 경증 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 중 대구·경북 지역 센터들이 이번달 말까지 단계적으로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20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대구·경북 지역 생활치료센터 5개 시설의 운영을 4월 말까지 단계적으로 종료해 지방자치단체 자체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 지역에는 16개의 생활치료센터가 운영돼왔다. 최근 코로나19 환자 수가 감소하면서 지난 19일 기준 11개소가 운영을 종료해 5개 시설로 통합 운영 중이다.

해외 입국환자 센터는 해외 입국환자와 함께 수도권 등 대규모 감염 확산을 대비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정 약 300실 규모 생활치료센터가 상시 운영된다.

생활치료센터 시설·인력 기준, 비대면 진료 등 환자 관리 절차를 표준화한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형'도 제작 완료 후 배포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산발적 감염이 발생할 때 지자체가 표준 모형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를 자체적으로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대비하려는 취지다.

이번 브리핑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비대면 의료 서비스 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 향후 원격의료를 허용할 것이라는 입장인지 대한 질의응답도 이뤄졌다.

김 조정관은 현재 비대면 진료는 의료기관과 환자를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허용 중이라고 밝혔다.

향후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방안은 공공의료와 민간의료의 역할 분담 등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해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김 조정관은 "현재 비대면 진료에 대한 지침은 기본적으로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판단에 따라 시행한다는 점에서 변함이 없다"며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서 적절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