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ASCO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는?
2019 ASCO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는?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9.05.21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CO 2019 5월 31일~6월 4일 개최
펨브롤리주맙,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5년 생존 데이터 공개
올라파닙, 췌장암 성적 공개 앞두고 있어
2018 ASCO 모습
2018 ASCO 모습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올해로 55회째를 맞는 ASCO 연례학술대회가 오는 5월 31일~6월 4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다. 

암 치료를 획기적으로 전환할 약물이나 연구가 올해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하지만 펨브롤리주맙(상품명: 키트루다)의 5년 생존 데이터가 관심을 모으고 있고, 올라파닙이 췌장암을 타깃으로 한 연구가 눈길을 끌고 있다. 

또 새로운 항암제로 부각하고 있는 로슈사의 엔트렉티닙도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몇 년째 ASCO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한 펨브롤리주맙은 올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5년 생존 데이터를 공개한다. 안전성과 유효성 데이터인 KEYNOTE-001 연구(Abstract LBA9015)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 결과도 발표한다. 위식도접합부 암 또는 전이된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치료군, 항암치료를 받지 않은군, 펨브롤리주맙군을 비교한 임상 3상 연구가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Abstract LBA4007)

올해 초 악성 췌장암 환자에서 병기진행을 늦추는 데 성공한 아스트라제네카의 PARP 저해제 올라파닙(상품명: 린파자)도 성적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는 유전성 BRCA 유전자 변이를 가진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무작위 임상 3상 연구다(Abstract LBA4, Plenary).

올라파닙은  POLO 임상 3상 연구에서 BRCA 변이 전이성 췌장암 환자에게 1차 유지요법으로 올라파닙을 투여한 결과 기존 치료법인 백금기반 화학치료 대비 1차 충족점인 무진행생존기간(PFS)를 유의미하게 연장시킨 바 있다.  

전립선암과 요로상피세포암 등 비뇨기계 관련된 임상연구도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전이성호르몬민감성 전립선암에 사용하는 아스텔라스제약의 엔잘루타마이드(상품명: 엑스탄디)의 무작위 임상 3상 연구 결과가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Abstract LBA2, Plenary). 

또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시애틀 제네틱스와 아스텔라스 파마의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인 엔포투맙 베도틴(Enfortumab Vedotin)의 임상 2상 연구도 준비 중이다(Abstract LBA4505). 엔포투맙 베도틴은 201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요로상피세포암에 대해 혁신의약품 지정을 받은 바 있다. 

올해 ASCO에서는 엔트렉티닙(entrectinib, RXDX-101)의 활약도 눈여겨볼 만하다. 

엔트렉티닙은 최초 발암 부위와 무관하게 다양한 난치성 희귀 NTRK 융합 양성 종양들과 ROS1 양성 비소세포페암을 차별화된 방법으로 치료하는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는 특정한 유전자 변이가 있고, 중추신경계(CNS)를 포함한 고형암이 있는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엔트렉티닙의 임상1/1b상 STARTRK-NG 연구(Abstract 10009)가 사람들 앞에 등장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폐경 후 여성 중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에 있어, 저단백 식이와 균형잡힌 식이 등 식이 조절과 관련된 Women's Health Initiative trial(WHI) 연구가 거의 20년 만에 발표된다(Abstract 520). 

또 표준화학요법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허약하고 나이든 위식도암 환자의 고식적 항암요법 무작위 임상 3상 연구(Abstract 4006)와 무증상이지만 다발성골수중 위험이 높은 사람에게서 레날리도마이드를 사용한 임상 2상/3상 무작위 비교 연구도 모습을 보인다. 

또 HR+/HER2-양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위약군과 리보시클립(Ribociclib)군을 비교한 무작위 임상 3상(Abstract LBA1008) 연구와 간까지 전이된 직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개복술과 복강경 수술을 비교한 무작위 임상 3상 연구도 공개를 기다리고 있다(Abstract LBA35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