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협약식 가져…임상 빅데이터 분석해 알고리즘 개발키로 협약

전남대학교병원이 23일 AI 기반 의료기기 개발 기업인 뷰노와 MOU를 체결했다.
▲전남대병원이 23일 AI 기반 의료기기 개발 기업인 뷰노와 MOU를 체결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전남대병원(병원장 이삼용)이 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기 개발 기업인 뷰노(대표 이예하)와 MOU를 맺었다.

전남대병원은 23일 병원 3동 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전남대병원에 축적된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해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임상 빅데이터 구축과 활용 △임상 빅데이터 기반 분석 알고리즘 개발 및 실증 △진단·정량화 보조소프트웨어 개발 △양 기관의 보유시설·인적자원·협력 네트워크 공동 활용 등을 적극 협력기로 했다.

전남대병원은 본원을 비롯해 화순전남대병원·빛고을전남대병원·전남대 어린이병원·전남대 치과병원 등 전국 최대 규모의 다병원 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의료 빅데이터 구축에 유리한 여건을 갖췄다.

이에 따라 전남대병원은 현재 의료 질 향상 및 빅데이터 기반 구축을 위한 차세대 통합병원정보시스템을 추진 중이며, AI 기반 의료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삼용 병원장은 "AI 의료기기 개발을 선도해 가는 뷰노와 협업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의 가치가 발견되고, 나아가 지역민의 의료 질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예하 대표는 "전남대병원과의 협업은 지역 기반 코호트 스터디를 통해 의료 AI가 진일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