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보유 전국 의원급 이상 1097곳-초음파 보유 1만 4890곳 대상
심평원 "비급여 현황 파악 및 급여화로 인한 손실보상 방안 마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MRI·초음파 검사 장비 운영 현황 등에 관한 대규모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2012년까지 이어질 MRI·초음파 전면 급여화를 앞두고, 현존하는 비급여 규모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손실보상 방안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MRI·초음파 비급여 현황 파악 및 급여화로 인한 손실보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의 의뢰로, MRI·초음파 검사 장비의 운영현황 및 비급여 가격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조사는 13일부터 이달말까지 3주간, MRI 보유한 전국 의원급 이상 의료기관 1097개 기관, 초음파 보유 1만 4890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조사항목은 항목별 단가와 횟수·금액 등 2017년 기준 MRI·초음파 비급여 현황과, 장비 및 인력운영 현황 등이다.

조사내용은 초음파·MRI 비급여 현황과 손실규모 파악과 구체적 급여화 방안 마련에 사용된다.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초음파· MRI 급여화 작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난 4월 상복부 초음파가 급여화에 이어, 오는 9월 하복부 초음파와 뇌·혈관 MRI 검사를 급여로 전환하는 등 문재인 정부 임기 중인 모든 의학적 초음파와 MRI 검사를 급여화한다는 방침이다.

▲초음파 비급여 실태조사 조사지 갈무리(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