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결정 사항에 적극 협조 방침...노만희 회장 “각과 이해상충 봉합 남은과제”

대한개원의협회의는 19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의협 비대위와 힘을 합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개원의협의회가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의 결정에 적극 협조한다. 

대개협은 19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추계 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보장성 강화 반대 뜻을 명확히 하며 대정부 투쟁에 힘을 쏟고 있는 비대위에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대개협 노만희 회장은 “비대위 의사결정 구조가 합리적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결정사항에 대해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며 “오는 12월 10일 열리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개협도 문재인 케어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데는 정부의 정책이 ‘졸속’이라는 평가에서부터다. 

노 회장은 “보장성 강화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재인 케어는 졸속으로 꾸려진 정책이다. 충분한 계획 없이 밀어붙이며 의료계와 협의하고 정리하면 된다는 방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결국 남는 건 의료계와의 불신 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 회장은 “문 케어는 건강보험 재정에 적자를 가져오는 한편, 차기 정권은 이 같은 문제를 책임지지 않은 채 의사들에게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책임을 전가할 것”이라며 “문 케어는 의약분업 보다 더 큰 재앙을 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대개협 어홍선 부회장(대한비뇨기과의사회장)도 문재인 케어 반대에 한 목소리를 냈다. 

어 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적정수가 보전, 정부가 일차의료기관의 손실을 보전해주겠다는 계획은 의료계가 바라는 정책과는 괴리가 있다”며 “정부의 정책은 병원급 의료기관에 관련된 내용일 뿐 일차의료 활성화와는 거리가 먼 얘기”라고 지적했다. 

어 부회장은 “개원가를 비롯한 일차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초기 재정이 투입돼야 하지만 정부는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결국 문재인 케어는 일차의료의 파멸을 가져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개협도 문재인 케어 반대를 위한 비대위를 결성할 계획이다. 

노 회장은 “지난주 상임이사회에서 비대위 주최로 열리는 의사총궐기대회에 적극 참여하는 방향으로 중지를 모았다”며 “다음 주 상임이사회에서는 비대위를 결성하고, 각과 개원의협의회에 적극 홍보를 부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어느덧 임기가 8개월 남은 노만희 회장은 앞으로 각과 개원의협의회의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봉합하는 게 남은 과제이자 숙제라고 했다. 

노 회장은 “회장을 맡으며 공통의 이익에 대해서는 힘을 합치고 이해상충이 발생하는 것은 조절하는 걸 핵심으로 삼았는데 상충이 발생하는 이해관계에 대해서는 미흡했던 것 같다”며 “남은 임기 동안 이를 최우선 해결 과제이자 숙제로 삼고 각과 개원의협의회 간의 이해상충을 봉합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