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 신약...“성공적 임상 개발에 최선 다할 것”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이 개발 중인 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 신약 JP-2266이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신약개발지원) 과제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신규지원과제 선정에 따라 2년 동안 비임상 GLP 독성시험을 완료하고, 국내 임상1상 및 해외 임상 승인을 목표로 개발될 예정이다. 

저분자 화합물인 JP-2266은 기존 인슐린 주사제의 저혈당 위험과 주사 투약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인슐린을 대체하거나 인슐린 병용으로 사용해 인슐린 사용량을 대폭 낮출 수 있는 기전의 차세대 치료제인 셈. 

특히 JP-2266은 제1형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비인슐린 약물로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회사 측은 JP-2266이 개발된다면 270억 달러의 인슐린 거대시장의 최소 20% 이상의 마켓쉐어를 확보할 수 있는 블록버스터 약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일약품 김정민 연구소장은 “이번 과제 선정은 JP-2266이 차세대 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제로서의 탁월한 전임상 효능을 입증한 계기”라며 “JP-2266은 하루 1회 경구 투약으로 인슐린을 대체하거나 병용할 수 있는 충분한 효력을 동물모델에서 보유했으므로 당뇨 환자의 인슐린 주사 투약의 불편함과 저혈당의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성공적인 전임상, 임상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