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어드 염변경 제품, 제형크기 축소 추진...요일약통 및 QR코드 적용

 

동아에스티가 B형간염 치료제 시장에 뛰어든다. 

동아에스티는 B형간염 치료제 비리얼정을 오는 10월 1일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비리얼은 B형간염 치료제 비리어드의 주성분인 테노포비르 디소프로실 푸마르산염에서 푸마르산염을 오로테이트산염으로 변경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8월 국내 허가를 획득했다. 

비리얼은 출시에 앞서 B형간염 환자의 복약순응도 개선을 위해 종합병원 및 병의원 의료진 7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토대로 30정 단위로 판매되는 비리얼의 제품용기에 요일약통 및 QR코드 등을 적용했다. 

요일약통은 환자가 비리얼을 복용하기 위해 용기를 열고 닫을 때마다 제품 용기 뚜껑에 나타난 요일이 다음 복용일로 자동 변경되도록 고안됐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요일 변경유무를 확인, 스스로 복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QR코드는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복용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 어플리케이션이 자동 설치, 환자들은 알람을 통해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할 수 있다. 알람 앱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용)와 앱스토어(ios용)에서 삐약삐약을 검색, 설치가 가능하다. 

이외에 복약순응도 향상을 위해 비리얼의 약값을 비리어드 대비 저렵하게 공급할 계획이며, 제형 크기 축소도 추진 중이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동아에스티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요일약통, QR코드 등 치료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비리얼이 B형간염 환자들에게 높은 치료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비리얼에 대한 환자와 의료진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전국 24개 기관에서 초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비리어드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하는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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