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브리핑 나서 문재인 케어 대응 방안 언급...비대위 구성 계획도 발표

문재인 케어에 대한 의료계의 반발이 거세지자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이 “적정수가를 반드시 사수하겠다”고 천명했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23일 정기브리핑에 직접 참가해 향후 의협 집행부의 문재인 케어 대응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추 회장이 발표한 문재인 케어 대응 방향성의 핵심은 ▲진찰료 적정수가 사수 ▲총액계약제 및 의원급 신포괄수가제 도입 저지 ▲급여권으로 투입되는 비급여 항목에 대한 적정수가 사수 등이다. 

추 회장은 “문재인 정부 기간 동안 최선의 진료를 위한 적정수가 보상을 위해 적정 진찰료 보상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정부에서는 총액계약제 및 의원급 신포괄수가제 도입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일선에서는 이를 우려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이를 추진하려 한다면 온 몸을 던져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추 회장은 특히 “3800여개의 비급여를 급여화하는 과정에 대한 속도조절과 함께 이 과정에서 적정수가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울러 저평가된 급여행위에 대한 적정수가를 요구하는 동시에 후배들에게 불합리한 심사기준으로 의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부는 문재인 케어 추진에 앞서 적정수가 마련 방안과 의료계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문재인 케어 대응 집행부-대의원회 투트랙 운영...“집행부 나름의 역할할 것”

특히 의협은 대의원회가 오는 9월 16일 임시총회를 열어 문재인 케어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건을 논의키로 한 것에 대해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대의원회 임총을 거쳐 비대위가 구성돼야 하는 만큼 집행부 차원에서는 비대위가 아닌 ‘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 운영할 예정이다. 

추 회장은 “상임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 대의원회에서 비대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건을 논의키로 한 만큼 집행부에서는 특별위원회 형식으로 해야 할 역할과 임무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기로 결정했다”며 “본래 비대위를 구성하려 했던 목적에 맞게 끊임 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오는 26일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저지와 의료제도 정상화를 위한 비상연석회의 주최로 열리는 궐기대회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추 회장은 “궐기대회 참여에 대해 집행부 내부가 아닌 지인들과 의견을 교환했다”며 “현 단계에서 회원들의 우려점을 해소하기 위해 회장으로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