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마우리시오 드 마이오 박사

▲ 엘러간과 MD Codes™를 함께 개발한 마우리시오 드 마이오 박사는 MD Codes™는 환자가 만족하는 필러 시술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지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보편화되면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성형수술 이외에 필러 시술 등 메디컬 에스테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의료진은 환자의 요구에 따라 시술을 진행하지만,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 환자도 있다. 때문에 필러 등 메디컬 에스테틱 시술 후 소비자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의료진의 고민은 더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에스테틱 및 성형외과 의사이자 세계적인 강연자인 마우리시오 드 마이오 박사는 엘러간과 함께 환자가 갖고 있는 정서적 요인(Emotional Attribute)을 파악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료진이 환자의 고민을 파악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도출하는 ‘MD Codes™’를 개발했다. 

드 마이오 박사는 “그동안 이루고자 하는 시술 결과에 도달하는 방법을 몰라 헤맸다면, MD Codes™는 원하는 목표에 도착할 수 있는 ‘지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엘러간과 함께 MD Codes™를 개발했다. MD Codes™가 왜 필요하다고 생각했나. 

답은 간단하다. 필러 시술을 받기 위해 방문한 환자들은 안면 부위의 주름, 선 등 마음에 들지 않는 부위를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의료진은 그 요구에 맞춰 시술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 일부는 시술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때문에 환자의 안면 부위를 총체적으로 고려해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시술 지침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MD Codes™를 개발하게 됐다.

과거에는 환자가 원하는 시술 결과에 도달할 방법을 몰라 길을 헤맸다면, MD Codes™는 안전하면서 자연스러운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지도’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MD Codes™라는 게 생소하다.   

환자가 의료진을 방문해 코, 팔자주름 등 시술받고 싶은 구체적인 안면 부위를 언급하는 것을 ‘환자가 원하는 바(What Patients Want)’라고 한다. 환자가 의료진을 찾는 동기(Motivation)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환자가 원하는 부위를 시술한다고 하더라도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전하다. 최근 엘러간의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필러 시술을 받은 국내 환자 두 명중 한 명만 시술 결과에 만족했다. 

대부분 환자들은 연예인과 같은 외모를 꿈꾸며 의료진을 찾아오지만,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시술이 필요한 부위가 다른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의료진은 상담을 통해 환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한 뒤 시술을 통해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의 정서적 요인(Emotional Attribute), 즉 내면에 갖고 있는 감정을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 예를 들어 설명이 가능한가. 

환자의 정서적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덜 피곤해 보이는 얼굴 ▲덜 처져 보이는 얼굴 ▲덜 슬퍼 보이는 얼굴 ▲덜 화나 보이는 얼굴 ▲더 매력적인 얼굴 ▲더 어려보이는 얼굴 ▲더 갸름해 보이는 얼굴 ▲더 여성(남성)스러워 보이는 얼굴 등 외모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을 보여주며, 환자가 희망하는 시술 결과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환자가 코, 주름 등 구체적으로 요구한 내용 이외에 실제로 환자가 원하는 내면의 요구를 파악, 의료진이 생각하는 개선 부위와 맞지 않는 부분을 좁혀나갈 수 있다. 즉 환자가 기대한 것과 다른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환자는 마음속으로 덜 피곤해 보이는 얼굴을 바라고 있지만, 의료진을 방문해 코, 팔자주름, 이마 등을 시술해 달라고 요구했고, 의료진은 그 요구에 응했다면 시술 결과는 덜 피곤해 보이는 얼굴과 달리 여전히 피곤해 보이는 얼굴이 될 것이다. 

시술에 앞서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의료진을 찾은 동기가 무엇인지 고려하고, 환자의 부정적인 인상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하고 싶다.

▲ MD Codes™ 개발자 마우리시오 드 마이오 박사.

- MD Codes가 의료진의 주관적인 아름다움에 따라 움직일 것 같다. 

주관적인 취향은 메디컬 에스테틱 시술이 직면하는 문제점 중 하나다. 이 때문에 환자는 자신의 취향과 비슷한 시술자를 발굴,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숙련되고 오랜 경험을 쌓은 의료진일수록 아름다우면서 자연스러운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의료진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는 상담실장이라는 개념이 있다. MD Codes는 이들에게도 적용 가능한가. 

상담실장도 MD Codes를 활용할 수 있다. 다만, 금전적인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상담을 통해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최적의 시술 방법을 안내해야 한다. 때문에 상담실장은 환자에게 윤리적으로 어떤 부위의 시술이 가장 적절한지 안내해야 한다. 

- MD Codes는 모든 종류의 필러에 적용 가능한가. 

MD Codes는 체내 흡수가 가능한 히알루론산 필러, 그 중에서도 쥬비덤 바이크로스 라인 제품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다수 의료진이 다른 제품 적용을 시도해봤지만, 그 결과는 지속성 면에서 바이크로스 라인 제품보다 우수하지 못했다. 

- 환자 만족도와 관련한 연구가 있는가. 또 환자 만족도 평가 방법이 있는가. 

현재 전 세계 많은 의료진들이 MD Codes를 채택했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도 관련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환자 만족도는 간단히 숫자로 이뤄진 척도를 활용, 시술 결과에 대해 주관적인 측정과 객관적인 측정을 진행하게 된다. 주관적인 측정은 환자 본인과 시술 의료진에게 에게 시술 전후 만족도를 평가하게 하는 방법이다. 또 독립적인 관찰자(Independent Observer)에게도 동일한 평가를 진행해 평균치를 측정하게 된다. 

- 국내 의료진과 소비자들에게 조언할 게 있다면. 

소비자는 의료진과 상담 과정에서 더 많은 질문을 하라고 당부하고 싶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충분한 논의가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의료진들은 MD Codes를 통한 필러 시술로 외과적 수술 못지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현명하게 활용하길 바란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다. 시술 시 주의해야 할 점, 시술하지 않아야 하는 부위 등 해부학적 지식도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MD Codes는 피아노와 같다. 피아노를 잘 치기 위해 연습이 필요하듯이 의사들도 좋은 결과를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