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개월 간격을 2회 근육 주사

GSK가 대상포진백신을 곧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31일 50세 이상 성인에서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자사의 대상포진 후보백신에 대한 생물학적제제 품목허가 신청서(Biologics License Application, BLA)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후보백신은 대상포진과 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재조합 백신으로, 3상 임상시험을 통해 대상포진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대상포진과 관련된 만성 통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의 전반적인 발생 위험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백신이 승인될 경우 2~6개월 간격을 두고 2회 근육 주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GSK의 백신 R&D 수석 부사장 엠마누엘 하논 박사(Dr. Emmanuel Hanon)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대상포진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3명 중 1명에서 이러한 위험이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후보백신이 승인될 경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상포진 및 관련 합병증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출 자료에는 3만 7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후보백신의 유효성,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한 종합적인 3상 연구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특히 지난 2015년 4월과 2016년 9월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에 발표된 ZOE-50 및 ZOE-70 임상 결과도 들어있다.

후보백신은 GSK가 2015년 11월에 개최했던 R&D 행사에서 투자자들에게 소개한 40여 건의 자산 중 하나로, 종양, 면역/염증, 감염질환, 호흡기질환 및 희귀질환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회사의 6개 핵심 R&D 분야 중 하나인 백신 포트폴리오에 속하는 약물이다.

키워드

#GSK #대상포진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