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의원 "제 2메르스 막으려면 병문안 문화개선 절실"...홍보·관리 강화 요구

의료기관 병문안 권고안 이행 실태점검을 의원급 의료기관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새누리당)은 21일 메르스 후속대책으로 마련된 의료기관 병문안 개선 권고안 준수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고, 대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대형병원만을 대상으로 했던 실태점검을 전체 의료기관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복지부는 한국식 병문안 문화가 메르스 확산에 일조했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11월 의료기관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문을 내놓은 바 있다. 병문안 자체를 줄여 나가고 병원 방문객 총량을 감소시켜나가야 한다는 취지다.

▲의료기관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문 주요내용

이후 복지부는 올해 5월 상급종합병원 34곳과 종합병원 6곳을 대상으로 권고안 이행실태를 점검했는데, 병문안 명부 작성과 상시출압자 관리 등 권고내용이 여전히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권고안에서 정한 병문안 일일 허용시간 설정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의료기관은 전체의 70%, 병문안객 명부작성 준수기관은 57.7%, 상시출입자 관리기준 준수기관은 전체의 67.5%에 그쳤다.

▲상급종합병원 등 병문안기준 이행현황(40개 기관)

김승희 의원은 "한국식 병문안 문화로 인해 메르스가 크게 확산됐음이 밝혀졌으며, 제2의 메르스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병문안 개선이 절실하다"며 "대국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체 병상 수의 75%를 차지하는 의원급과 병원급 의료기관이 실태점검에 포함되지 앟은 것도 문제"라며 "의료기관 병문안 권고안이 종합병원급 뿐만 아니라 의원 및 병원급 의료기관까지 지켜질 수 있도록 홍보 및 관리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