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환자간 신뢰 무너져…강력한 조치 취할 것

의협이 환자에게 동의를 받지 않은 의사가 수술을 하는 이른바 ‘유령수술’을 반드시 근절돼야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유령수술 근절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앞서 모 성형외과 대표원장이 유령수술을 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고 유령수술의 폐해가 언론을 통해 집중 부각되는 등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추 회장은 “유령수술과 같은 사태로, 의료행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의사-환자 사이의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유령수술이 반드시 근절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유령수술은 수술의 결과와 관계없이 환자의 신체 자기결정권을 침해한 범죄행위에 해당된다”며 “실제로 이러한 비윤리적 행위를 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해당 의료인을 엄중 징계하는 등 의료계에서 유령수술이 완전히 사라지고, 의사와 환자 사이의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처럼 의사회원들의 비윤리적 행위가 드러날 경우 의협의 자체 조사권이나 징계권 없이 윤리위원회 회부 정도에 그치고 있어 의료계 내부의 자정노력에 한계가 있는 만큼 의협에 자율징계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