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PEGASUS-TIMI 54 결과 탑라인 공개 ACC서 발표 예정

▲ 브릴리타
항혈소판제제인 티카그렐러(제품명 브릴린타)가 대규모 연구를 통해 오랜 심근경색 이력이 있는 환자에도 심혈관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9일 티카그렐러의 파르테논(PARTHENON)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두번째 연구인 PEGASUS-TIMI 54 연구의 탑라인(Top-Line)을 공개했다.

PEGASUS-TIMI 54는 연구시작전 1~3년 내 심근경색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 대해 저용량 아스피린과  티카그렐러 60mg(또는 90mg) 1일 2회 병용투여하고 이후 죽상동맥혈전성 사건의 이차적 발생을 평가한 연구다. 무려 2만1000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1차 종료점인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 발생의 복합빈도를 만족시켰으며 지금까지 안전성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PEGASUS-TIMI 54의 완전한 결과를 오는 미국심장학회(ACC)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의약품 사업 부문 심혈관 및 대사질환 사업부 본부장 겸 부사장인 엘리자베스 비요크는 "이 결과는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에 있어 티카그렐러의 효능에 대한 기존의 이해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심혈관 사건의 장기적 예방을 위한 티카그렐러의 잠재적 역할에 대한 중요한 임상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올 하반기에 관련 데이터를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티카그렐러는 심근경색이 발생한지 1년 이상 경과한 환자에 대한 죽상동맥혈전증 사건의 이차적 예방에 대해서는 허가되지 않았다.

키워드

#티카그렐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