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공의협의회가 간호계의 의사보조인력(PA)합법화 요구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대한간호협회는 이와 관련한 유감의 뜻을 즉각 밝혔다.

간호협회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전공의협의회가 '간협에서 PA합법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하면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간협은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불법과 편법을 결코 방조할 수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며 "전공의협의회로부터 정책 추진과 관련해 이같은 공문을 받아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유감을 드러냈다.

또 "PA 일부영역 합법화는 전공의협의회가 주장하는 포괄적인 PA합법화가 아니다"라며 "변화된 보건의료 환경에 부합하도록 의료 관련 법을 개정해 간호사 업무를 재정립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는 이미 제도화돼 있는 전문간호사제도의 활성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전공의협의회에서 이를 확대 해석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앞서 간협은 지난달 17일 발표된 의정 2차 협의안 중 '의협 및 전공의협의회와 사전합의 없이 PA합법화를 재추진하지 않기로 한다'는 부분에 대해 "당사자인 간호사를 배제한 비정상적인 합의이므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폐기해 나갈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