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웅 기획상임이사 언론 간담회, 향후 2년 임기 목표 설명
"심평의학이라는 인식 전환 필요...심사체계 개편돼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현웅 기획상임이사 (출입기자협의회 제공)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현웅 기획상임이사가 코로나19(COVID-19) 등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대비해 '디지털 뉴딜 사업'에 중점을 두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의학적 타당성 기반의 심사평가체계 개편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할 과제로 꼽았다.

신현웅 기획상임이사는 6일 보건의약 전문 출입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향후 추진할 목표와 방향을 밝혔다.

신 상임이사는 지난 7월 30일 임명됐으며, 임기는 오는 2022년 7월 29일까지 2년이다.

그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근무한 25년의 경험과, 건강보험 관련 전문지식을 융합해 좀 더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심평원의 위상 강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며 "심평원도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해야할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가장 중요한 이슈는 코로나19...업무 패러다임 전환 집중해야"

우선 신 상임이사는 심평원의 강점인 ICT(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뉴딜사업을 강조했다.

최근 심평원은 정부의 한국판뉴딜(k-뉴딜)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심평원 디지털뉴딜 추진단'을 구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신 상임이사는 이를 통해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고 ▲심평원 기반업무를 디지털로 전환·연계한 의료정보플랫폼 구축 ▲환자맞춤형 헬스케어 ▲AI 기반 스마트 의료 ▲비대면 업무환경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우리 사회에 가장 중요한 이슈는 코로나19가 아닐까 한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기반 업무 패러다임의 전환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신 상임이사는 디지털 뉴딜이 다소 추상적이라는 지적에는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더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것을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심평원 시스템을 융복합해 실용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정책을 할 것"이라며 "HIRA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현재 갖고 있는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심평원은 국민 개인별 건강 기록을 갖고 있고 내가 먹는 약, 병원업체 정보와 같은 서비스도 제공 중"이라며 "국민들의 합리적 의료이용을 돕는 컨텐츠를 좀더 체계화해 실용적인 내용들로 서비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근거 없이 삭감한다는 이야기 없도록 심사체계 개편"

이날 신 상임이사는 심평원 심사평가체계 개편의 성공적 수행도 다짐했다.

그는 "심평원의 심사체계는 그간 여러번 지적돼왔다"며 "심평원의 고유 핵심업무인 심사평가체계 개편을 완수하기 위한 조직정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미 명확한 심사기준을 공개하고 심사를 적용하도록 규정됐다"며 "분석심사, 기관단위 중심의 분석방법을 도입해 근거 없이 삭감한다는 이야기가 없어지도록 심사체계가 개편돼야 하고 이미 변화의 흐름은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비용중심의 심사평가체계를 적정 진료환경 조성 및 의료의 질 향상으로 바꾸는 '틀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만큼, 심사와 평가 두 영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기존엔 진료심사평가위원회 내부 위원 중심의 의사소통 구조였지만 임상현장 전문가 참여를 통한 심사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심평의학이라는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의료계와의 원할한 소통과, 심사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심평원은 고혈압, 당뇨병, 천식, 초음파 등 7개 주제별 분석심사 선도사업을 지난해 8월부터 추진 중이다.

신 상임이사는 "향후 원활한 분석심사 본사업 전환을 위해 관계 법령에 대한 개정 여부 등 필요한 제반사항을 검토 중"이라며 "심사발전계획 수립 시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계 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의 추천 위원 포함을 규정화해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참여형 운영방식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심평원 상근심사위원 모집 더 어려워져

"정주여건, 근무환경 개선 위한 지속적 노력"

이날 간담회에서는 심평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근심사위원 모집에 관한 이야기도 나왔다.

심평원 상근심사위원은 연 4회 정기모집하고 있지만, 올해 75명 모집 인원 대비 응시인원은 34명으로 약 45.3%에 그쳤다.

지난해에도 모집인원 119명에 비해 응시인원은 89명에 그쳐 응시인원율은 74.7%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신 상임이사는 "지리적 이유와 대학겸임 금지 규정 등이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며 "전문직에 대한 인력 이탈 문제는 심평원 뿐 아니라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현안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심평원이 지방이전을 완료한 후 퇴직한 상근심사위원은 1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 상임이사는 "상근위원의 정주여건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처우개선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라며 "대외적으로는 의약단체 및 학회와 소통하며 책임위원과 상근심사위원을 주축으로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