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영국인 48명에서 mAb 치료제인 AZD7442 안전성·내약성·약동학 검토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영국·스웨덴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19를 예방·치료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는 모노클론항체(monoclonal antibody, mAb) 치료제의 임상 1상을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mAb은 천연 항체(antibody)를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이런 mAb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코로나19 예방치료제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치료할 수도 있다. 

AZD7442는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연구진으로부터 개발돼 지난 6월 아스트라제네카에 라이센싱(licensing) 됐다. 이후 아스트라제네카는 mAb의 반감기를 최적화하고 반감기가 연장된 mAb은 코로나19 감염로부터 약 6개월 동안 예방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제약사가 밝혔다.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NCT04507256으로 지칭된 이번 임상은 18~55세인 건강한 영국인 48명에서 AZD7442에 대한 안전성, 내약성(tolerability)과 약동학(pharmacokinetics)을 검토한다. 

NCT04507256는 사람 상대로 진행되는 용량증가(dose-escalation) 무작위 이중맹검 대조군 연구이며 연구 결과는 올해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AZD7442 관련 임상 1상이 성공적이면 임상 2상과 3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미국 국방부 산하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와 미국 보건사회복지부(HHS) 산하 BARDA(Biomedical Advanced Research and Development Authority)로부터 후원을 받는다.

아스트라제네카 바이오파마슈티컬 R&D Mene Pangalos 부사장은 "이번 임상은 코로나19를 예방·치료하기 위해 개발되는 병용모노클론항체의 중요한 이정표(milestone)"라며 "이러한 항체와 아스트라제네카의 독점적인 반감기 연장기술(half-life extension technology)의 조합은 치료제의 효과와 내구성을 개선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내성(resistance)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