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요양병원 특성상 입원환자 대부분이 노인…우선 보급해 감염 여부 신속 진단 위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대한요양병원협회 코로나19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정부에 코로나19 검체 채취키트 보급을 요청했다.

요양병협 코로나19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24일 보건복지부에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요양병원 지원을 공식 건의했다.

협회는 코로나19(COVID-19)가 급속히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지난 21일 지역 시도회 중심의 코로나19 요양병원 대응본부를 발족해 대책을 마련했다.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감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며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요양병원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우선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코로나19 의심환자에 대한 신속한 검사가 중요해 검체 채취키트를 전국 요양병원에 보급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입원환자 대부분이 노인인 요양병원의 특성상 이동 자체가 쉽지 않고, 선별진료소 방문에 따른 감염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키트를 요양병원에 우선 보급해 코로나19 의심환자의 검체를 채취한 후 신속하게 검사기관으로 보내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급성기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환자를 전원할 때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음성판정을 받은 환자에 한해 전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손덕현 본부장은 “요양병원은 감염 취약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원 예정인 환자 모두 검사하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마스크, 세정제, 방호복 등의 지원도 절실한 상황이라며 요양병원에 감염 예방을 위한 물품을 보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요양병협은 전국 요양병원에 코로나19 관련 대응 가이드라인을 발송하며 협조를 당부했다.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외래환자는 가능한 받지 말고, 꼭 필요한 외래처방약은 전화 상담 후 처방해 달라”고 주문했다. 

보건복지부는 전화상담 후 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라고 발표한 상태다.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다른 병원에서 전원 온 신규환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검사를 우선 시행하고, 요양시설이나 자택에서 온 환자는 일단 격리해 검사를 할 것을 권고했다. 

재원환자가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면 우선 격리해 코로나19 진단키트로 검사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임직원들의 공동모임, 퇴근 후 단체모임을 자제하고, 당분간 해외여행과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을 방문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지역을 방문한 직원이나 직원 가족, 대구 거주자와 접촉한 사실이 있으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근무배제를 고려할 것도 권장했다. 

실습생 관리도 중요한 실정이다.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치료사 계열 학생들의 신규 현장실습을 보류하고, 기존 실습생은 철저히 감염 관리를 해야 한다. 
요양병협 대응본부는 자원봉사자의 원내 봉사활동 역시 당분간 중단해 달라고 밝혔다.

요양병원 대응본부는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발생하는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보건소와 요양병원협회로 신속히 연락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