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한의약산업과장, 알기쉬운 보건의료산업정책 발간
신약·의료기기 개발 연구자 및 업무 담당자 올바른 길라잡이 기대

김주영 보건복지부 한의약산업과장은 알기쉬운 보건의료산업정책을 출판했다.
김주영 보건복지부 한의약산업과장은 알기쉬운 보건의료산업정책을 출판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국내 제약산업은 신약개발에 대한 역량은 충분하지만, 더 발전하고, 질적으로 더 성숙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난 2003년부터 10여 년간 보건의료산업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보건복지부 한의약산업과 김주영 과장은 최근 '알기쉬운 보건의료산업정책 제1권 제약·의료기기산업'을 출간했다.

김 과장은 26일 보건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이번 책자 출간에 대한 소외와 의미를 전했다.

이 책은 알기 쉬운 보건의료산업정책은 세포·유전자 치료제, 마이크로 의료로봇 등 제약·의료기기 산업 핵심을 요약했다.

그는 2003년부터 한의약 R&D, 한방산업을 담당했고, 2005년부터 2007년까지 대통령 직속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에서 국내 의료산업을 첨단산업으로 육성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이 시기에 제약,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전문가 200여 명과 함께 일했던 경험이 이번 저술의 바탕이 된 것.

또, 지난 2016년 보건산업진흥과장으로 부임해 2017년 제약, 의료기기 분야의 전문가 150여명과 함께 제2차 제약산업 5개년 종합발전계획과 의료기기, 환장품산업 종합계획 등을 수립하면서 체득한 다양한 정보가 고스란히 담겼다.

이번에 발간된 제1권 제약·의료기기산업은 보건의료산업정책 중 제약,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총 5장으로 구성됐다.

제1장 보건의료산업의 개념에는 보건의료산업이 무엇인지와 발전 역사, 산업적 중요성을 담았다.

제2장 제약산업에는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세포치료제, 비정상 유전자를 정상으로 교체하는 유전자치료제, 암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표적치료제와 면역기능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면역항암제, 병원균 등의 유전자를 복제해 만든 DNA백신, 약 성분과 IT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신약, 필수약제인 백신산업 등의 특성을 알기쉽게 다뤘다.

또, 신약이 새롭게 연구개발돼 실제로 진료에 처방되는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제3장 의료기기산업에는 인체 내부를 돌아니며 질병을 치료하는 마이크로 의료로봇, 치매환자 등과 함께 생활하며 감정을 치유하는 스마트케어 로봇, 수술이 필요없는 첨단 진단·치료기기, 3D 프린트를 활용해 만든 인공심장과 신장 등 다양한 첨단 의료기기의 종류와 특성, 사용되는 주요 핵심기술을 다루고 있다.

새로운 의료기기가 연구개발돼 실제로 진료에 사용되는 모든 과정도 단계별로 정리한 것.

제4장 보건의료산업 정책 수립에 활용되는 이론적 배경에는 보건의료 산업정책을 올바르게 수립, 집행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정책, 정책론, 행정론과 행정법, 규제론, 지식재산권, 국제통상론, 연구개발론, 성과 평가를 위한 경제적·정책적 타당성 분석 등을 요약했다.

제5장 보건의료산업 정책은 제약, 의료기기 산업 정책에서 중요한 핵심현안을 중심으로 2017년 12월 20일 발표된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과 의료기기산업 종합계획의 주요내용을 담았다.

그는 "보건의료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 기반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산업이면서 국민의 건강권과 직결돼 있다"며 "올바른 발전을 위해서는 효과성, 공정성, 공익성 등이 함께 중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정하면서도 정의로운 산업환경이 조성되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혁신적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생산방식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전 의료수요가 있는지, 건강보험 수가와 품목 허가를 잘 받을 수 있는지 사전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며 "그래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의료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끼리 먹고 먹히는 생존경쟁보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내 제약산업은 자동차산업보다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게 그의 생각.

그는 "더 발전하고, 질적으로 더 성숙해질 필요가 있다"며 "현재 제약산업 구조는 선진국적인 모습과 후진국적인 모습이 혼재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제약산업 및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정책은 시간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며 "제약업계와 의료기기업계는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한편 그는 내년 초 의료서비스산업, 의료정보산업, 화장품산업을 한 권으로 정리한 2권도 출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