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박선숙 의원, 중개연구 활성화 위한 토론회 개최
정은영 과장, 중개임상연구 예산 확대…임상현장 필요한 중개연구 필요 강조

신약개발을 위한 중개연구 활성화의 전제조건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정부의 예산지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됐다.
신약개발을 위한 중개연구 활성화의 전제조건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정부의 예산지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됐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신약개발을 위한 중개연구를 활성화의 전제조건으로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주장들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바른미래당 박선숙 의원은 28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중개연구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기초연구에서 임상까지'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면역치료제연구센터 최인표 박사는 '최근 중개연구 현황-NK 세포치료제 개발'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인표 박사는 생명연에서 개발 중인 NK 세포치료제의 효능은 미국과 유럽 임상연구와 비교했을 때, NK 세포량이 가장 많았으며, 최소 10배에서 100배까지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최 박사는 지난 10여 년간 세계 임상연구들과 비교한 결과, 의학적 성과도 우수하고, 추적관찰 기간도 길어 전체적으로 우수한 임상결과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최 박사의 발표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중개연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언이 나왔다.

특히, 신약개발에 적용될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해 중개연구 전문가 양성과, 기술인프라 구축, 규제기관의 심사 패러다임 변화 등 중개연구의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세브란스병원 정재호 교수(위장관외과)는 바이오헬스분야 중개연구는 기초연구를 통해 생성되는 새로운 아이디어, 통찰 및 발견이 인간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적용되는 전반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정 교수는 "신약개발에서 중개연구의 고도화는 신약개발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해 신약개발 기간 단축 및 성공율을 향상시켜 약가인하 효과로 연계된다"며 "중개연구 고도화 및 활성화의 성패는 우수한 인적 자원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국가는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력개발 프로그램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대학은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교육해 중개연구자를 양성해야 한다.

산업계는 기업의 핵심역량에 기반한 비지니스모델을 개발하고, 단계별로 구현해 가는데 필요한 인적자산을 포함한 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광호 한국화학연구원 차세대의약연구센터 박사는 "신약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요건이 완전히 구축돼 학교와 기업의 가교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초연계 신약발굴 전문중개연구기관이 필요하다"며 "신약발굴 중개연구는 학·연·산 간 실질적인 협동연계 연구로서 국내 신약개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박사는 "국내 제약사에게는 국내에서 발굴된 우수한 신규약물표적에 대한 선도적 신약개발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국내 생명과학 발전과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선진 플랫바이오 회장은 "중개연구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개연구를 실제로 경험하고, 이끌어갈 차세대 연구인력을 양성할 지도인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연구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구 설립해 중개연구의 고급인력을 외부로부터 끌어들여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 활요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권성훈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중개연구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개연구의 개념, 목적, 범위를 정립해야 한다"며 "중개연구 지원, 추진체계 구축, 인력양성 등 중개연구 촉진을 위한 방안 모색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권 조사관은 "중개연구를 촉진할 수 있는 법 규정은 거의 없는 상태"라며 "복지부의 보건의료기술 진흥법 등에 중개연구 촉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의 중개연구 활성화 요구에 대해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의료기술개발 과장은 중개연구를 위한 예산이 확대돼야 한다며, 그동안 우수한 과학자들의 연구가 산업화되지 못한 것은 허리 역할을 하는 중개연구에 지원이 부실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정 과장은 "중개연구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중개연구도 임상현상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원천기술에 대해 제대로된 평가를 하기 위해 전문가를 더 많이 포함해 평가의 공정성을 기하고, 산업계와 임상현장에 필요한 평가체계로 개선하겠다"며 "중개연구가 임상연구 및 산업화로 이어지는 가시적인 성과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