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세포치료제 기업 Cartherics와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CAR-T, 줄기세포 등 활용 항암 세포치료제 공동개발 

툴젠과 호주 세포치료제 기업  Cartherics는 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툴젠과 호주 세포치료제 기업 Cartherics는 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툴젠(대표 김종문)이 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툴젠은 호주 세포치료제 기업 Cartherics와 항암 세포치료제 기능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의 공동연구는 Cartheics가 보유하고 있는 면역학 및 줄기세포 등 세포치료제 개발 기술과 툴젠의 유전자교정을 적용한 치료제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항암 기능이 강화된 세포치료제(CAR-T 등)를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Cartherics는 환자 혈액유래T 세포 또는 iPSCs(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유래 T 세포를 이용하여 CAR-T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툴젠은 최근 DGK 유전자 녹아웃을 통한 CAR-T 기능성 향상 기술을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DGK를 비롯해 CAR-T의 암세포 제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전자에 대한 유전자교정을 수행할 계획이다.

Cartherics의 CEO Alan Trounson는 “이번 공동연구는 좋은 항암 표적 유전자, 줄기세포 및 CAR-T 기술, 그리고 혁신적인 유전자교정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암세포를 좀더 잘 찾아가고 파괴하는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강력한 CAR-T 치료제 개발이라는 Cartherics의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툴젠 김종문 대표는 “Cartherics와의 공동연구는 유전자교정 기술이 세포치료제 분야에서의 폭넓은 활용 범위를 보여주는 예”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세포치료 기술 분야에서의 공동연구를 확대, 유전자교정 기술의 사업화를 가속화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