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증상 발생시 119 신고로 신속히 응급실 가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10년간 심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겨울철과 일료차가 큰 3월에 많은 것으로 나타나 심근경색과 뇌졸중에 대한 조기증상이 보이면 즉시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심근경색 및 뇌졸중 조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해 신속하게 가까운 큰 병원 응급실에 갈 것을 당부했다.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해 심뇌혈관 질환 중 심근경색과 뇌졸중이 많이 발생한다.

질병관리본분에 따르면,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주요한 사망원인으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거싱 특징이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

일상생활시, 갑작스런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날 때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

또한, 한쪽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은 뇌졸중의 조기 증상이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치료는 증상 발생 후 빨리 시작해야 결과가 좋다.
적정한 치료를 위한 골든타임은 심근경색 2시간 이내, 뇌졸중은 3시간 이내이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증상을 조기에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적정한 치료를 받으면 장애 없이 치료될 수 있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정기적인 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과 9대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흡연, 음주, 신체활동 부족 등 생활습관 요인과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심근경색과 뇌졸중 같은 중증 심뇌혈관 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