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

 

흔히 부인암으로 불리는 자궁경부암·난소암·자궁내막암은 보통 40세 이상 결혼한 여성에게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에는 출산 경험이 없거나 결혼도 하지 않은 20~30대 젊은 여성에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암정보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20대와 30대의 여성에서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특히 자궁내막암은 2006년에 10만명당 7.8명에서 2015년 13.9명으로 2배 정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스크린 검사의 보급과 백신의 개발로 전 세계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는 자궁경부암 역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매년 30세 미만의 여성 약 2000여명 이상이 자궁경부암으로 진료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20~30대 한국여성에서는 감소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 젊은 여성에게 있어 부인암 발생이 증가하는 이유는 전반적인 증가에 발맞추어 증가하는 것도 있지만, 늦은 초혼과 출산, 여성호르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비만, 서구화된 식생활 등이 원인이다. 최근에는 아이를 낳는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아이를 낳기 전에 부인암 진단을 받을 확률이 그만큼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 부인암의 치료는 자궁이나 난소의 절제술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가임력 보존이 쉽지 않은데, 가장 활발한 가임기간 여성인 20대와 30대 젊은 여성층에게 있어 부인암 수술로 인해 임신과 출산을 하지 못한다는데 대한 상실감과 우울증이 크다.

그러나, 최근 의료술기의 발전으로 초기에 발견되는 부인암인 경우나 수술 방법에 따라 수술 범위를 최소화하여 가임력 보존률이 높아지고 있어 희망을 주고 있다.

실제 난소암의 경우 생식세포종양, 경계성 난소암, 그리고 상피성 난소암 1기  초기에 발견된 경우에는 이환된 난소는 절제를 하고 자궁과 반대쪽 난소를 보존할 수가 있다.
 
또한,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모양샘암종이고 병기가 1기 초기이며 분화도가 좋은 경우에 전이 소견이 없다면 내막에 있는 암을 긁어내는 ‘자궁내막소파술’ 또는 자궁경을 통한 병변 절제 후 고용량 호르몬 치료로 완치에 도달함으로써 자궁 및 난소를 보존할 수 있다.

한편, 자궁경부암에서는 암 침윤의 수평적 확산이 7.0mm 미만이고, 기질 침윤의 깊이가 3.0mm 미만인 경우의 병기 IA1에서는 자궁절제를 하지 않고 자궁경부의 종양만 잘라내는 ‘경부원추절제술’만으로 완치할 수 있으며, 또한 기질 침윤 깊이가 3.0mm 이상 5.0mm 미만인 경우인 병기 IA2 및 종양 크기가 4cm 이하인 IB1 병기암의 일부에서는 전이소견이 없다는 전제 조건이 만족이 된다면 ‘근치적자궁목절제술’을 통하여 자궁목만 제거하고, 자궁의 체부를 분리하여 남긴 후 질과 연결해 주어 자궁을 보존할 수 있다.

흔히들 부인암이라고 하면 무조건 자궁을 적출해 임신, 출산을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초기에 발견하면 재발의 위험성을 꼼꼼하게 점검해 병변만 절제하거나 수술을 하고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한 최신 치료법들이 있으며, 단일공 복강경이나 로봇을 이용해 정밀하게 최소 침습 수술로 자궁과 난소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러나 부인암의 수술적 치료로 가임력을 보존해도 수술 후 조직검사에서 재발의 위험도가 높게 나온 경우나 실제로 재발을 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치료가 불가피한데, 이러한 치료들은 자궁내막 및 난소를 손상시켜 난임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방사선 치료는 손상 정도가 클 수 있기 때문에 가임력 보존 수술을 하였다 하더라도 가임력을 잃을 수 있다.

항암치료 역시 약제마다 정도가 다르긴 하지만 난소 기능의 손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배아냉동보존 또는 난자냉동보존을 하여 항암 치료가 끝난 후에 임신을 위해 사용하도록 비축해 둘 수 있다.

하지만 과배란 유도, 난자 채취, 배아 형성 등은 비교적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시술이나 시간적 지연이 병의 악화나 재발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성호르몬억제주사인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작용제(GnRH agonist)’를 투약하여 난소의 활동을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난소를 보호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자궁이식의 방법이 많이 발전함에 따라 자궁을 보존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수술 시 난소를 방사선치료 범위 밖으로 옮겨 놓고, 방사선에 의한 난소 손상을 최소화하고 치료 후 자궁을 이식받고, 본인의 난자를 이용하여 시험관 시술로 배아를 형성한 후에 자궁내로 이식하여 임신을 도모하는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부인암은 결혼한 중장년여성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미혼 여성들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방심하지 말고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는 물론 충분히 보존적 치료로 임신, 출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에 관심을 갖고 산부인과를 정기적으로 다닐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