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인식 제고, 수가 보상에 대해 충분한 논의 필요해

세브란스암병원 외과 입원전담전문의 병동 모습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병원·학계·정부 간 상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안정적 급여 수준을 보장하고, 직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대한소화기학회는 15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한 춘계학술대회에서 '소화기내과에서 입원전담전문의의 역할과 미래'라는 주제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필요성과 향후 추진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입원전담전문의는 환자가 입원하고 퇴원하기까지 진료를 책임지는 제도다. 환자 안전과 진료 효율성을 높이고, 전공의 수련 환경을 개선(주당 80시간 이내)해 의료 인력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2016년 9월 시범사업을 통해 본격적으로 공론화됐다.

제도적 성과는 높이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분당서울대병원이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내과계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후 환자의 입원 기간이 10일에서 9.1일로 단축됐다. 이에 따라 기존의 병상 부족 문제도 해결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응급실 체류 시간도 17.1시간에서 10.2시간으로 감소해, 환자 및 보호자의 불편 개선, 의료 질 향상 등을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원자 부족, 의료계의 인식 미흡 등 여러 과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전문 역량 강화 위해 각계 상호 협력 해야

△ 서울아산병원 김준환 교수(내과)

서울아산병원 김준환 교수(내과)는 '소화기내과의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했다.

김 교수는 지난해 전국 입원전담전문의 실태조사에 근거해 현 문제점으로 병원과 집행부의 이해와 의지 부족, 부족한 금전적 보상, 낮은 재계약 안정성 등을 꼬집었다. 이어 "입원전담전문의의 역할과 보상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특히, 그는 "미국의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일반 내과, 응급 병상 위주로 운영하고 있고, 현재 심장내과, 소화기 내과에서 분과전문의(subspecialty hospitalist)까지 진화한 상태"라고 언급하는 한편 한국은 “소화기내과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하는 병원은 연봉, 내시경 등 술기에 대한 지원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대한내과학회에 따르면 국내 내과 입원전담전문의 수요는 100병상 기준 20년 뒤 4000명에서 5000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교수는 그 대비책으로 "현 입원전담전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병원·학회·입원전담전문의 간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각 학회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역설했다.

적정 수가 보장할 것

△ 서울대병원 강현재 교수(내과)

서울대병원 강현재 교수(내과)는 무엇보다도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이른 시일 내 적절한 급여 수준을 보장하는 정규 제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진료 시스템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강 교수는 "기관의 요구를 수용하며 입원전담전문의들의 자긍심과 책임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입원전담전문의 팀 구성과 관련해서도 언급하며 "한두 명만으로는 제도 지속이 어렵다"면서 "개개인의 사정에 따른 인력 변동뿐 아니라 안정적인 동료 집단이 존재하는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권근용 의료자원정책과 보건사무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구를 들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를 통해 환자의 담당 의사 접근성 최대 3.2배 향상, 면담 만족도 2.6배 향상, 의사 접촉시간 30분 증가 등을 이뤄 낼 수 있다”며 “의사에게도 업무량 감소, 환자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도 정착 후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입원환자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국민 건강에 기여 △적재적소에 의사 인력 배치해 개원의 경쟁 과열, 병원 부족 현상을 해소 △전공의 수련 적정화 등을 언급했다.

권 사무관은 향후 과제로 “관리체계, 의료급여, 보훈 환자 적용 등을 통해 시범사업에서 본 제도로 전환하기 위해 힘쓰겠다”면서 “적정 수가와 평가 반영으로 병원과 의사의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