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한의사협회 등 "왜곡·날조된 주장" 맹비난...집단행동 철회 촉구

문재인 케어와의 전면전을 선언하며 연일 강경발언을 내놓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차기 집행부를 향해 타 직역단체와 노동사회단체들이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전국사회보장기관 노동조합연대는 2일 성명을 내어 “최대집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 이름으로 발표된 ‘문재인 케와와의 전쟁을 선포한다’는 성명서는 왜곡과 날조의 정수를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최 당선인 등의 논리대로라면 건강보험 급여 때문에 일부 의사단체가 필요한 진료를 못했으므로, 현재의 모든 급여항목을 비급여화 해야하고, 상복부 초음파 역시 비급여로 남겨둔 채 일부 의사단체 마음대로 하고, 그 단체가 요구하는 대로 진료비를 받을 수 있게 해야한다”며 “이는 돈이 없는 국민은 아파서 죽으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헌법 등에 근거한 국민의 행복추구권, 국민이 보호받을 권리 등에 근거에 구체화된 국민건강보험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발상”이라며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르면, 그것이 국민을 기만하고 호도하는 것이라면 그에 상응하는 엄중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한의사협회도 2일 성명을 내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의료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의사협회의 집단행동은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의협은 “의료를 멈추어서라도 의료를 살리겠따는 의협의 주장은 궤변”이라며 “국민 건강권을 볼모로 한 의사들의 집단이기주의가 국민의 지탕을 받은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지만 사실을 왜곡하고 대안없이 정부와 국민을 상대로 협박을 일삼는 행위는 국민의 동의를 받지 못할 뿐더라 의료계 전체의 불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2만 5000명 한의사 일동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정책들이 하루빨리 실현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최대집 당선인과 의협이 민망한 일탈을 멈추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국민의 편에서 깊이 자성하고 성찰할 것을 엄중히 충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