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중환자의학 전문가들 주장...“정부, 실질적 개선 이뤄야”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와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외상학회는 1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한민국 의료의 구조적 모순을 개선해야 한다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총상 귀순병사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단 사망으로 인해 알려진 중증외상센터와 중환자실의 실태는 처참했다. 

중증환자를 살릴 수 있음에도 구조적 모순으로 인해 살리지 못하고, 중증환자를 살리더라도 병원은 적자를 면치 못하는 현실이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외상환자와 중증환자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은 “중증질환을 다루는 우리나라 의료의 현실은 ‘후진국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의료정책연구소와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외상학회가 11일 공동으로 개최한 ‘대한민국 의료, 구조적 모순을 진단한’ 토론회에 앞서 간담회를 갖고 이렇게 주장했다. 

대한중환자의학회 임채만 회장은 “우리나라가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룬 분야는 많지만, 중증환자를 다루는 의료의 현실은 후진국 수준”이라며 “의료계와 학계에서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10여 년 동안 주장했지만 달라지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임 회장은 “이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제2, 3의 이대목동병원 사태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다른 현안보다 중증외상센터와 중환자실의 문제를 비중을 갖고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중증외상센터와 중환자실 문제를 의료계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도 강조됐다. 정부의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대한외상학회 이강현 회장은 “최근 총상을 입고 귀순한 북한병사를 통해 국민들이 중증외상센터의 현실을 알게 됐다”며 “이 같은 현실은 여러 차례 학회에서 개선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이는 의료계가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국가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제2, 3의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기회를 통해 실질적인 개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구조적 모순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이용민 소장은 “우리나라 같은 문명국에서 이 같은 구조적 모순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살려야 할 환자를 살리지 못하고, 살리더라도 병원은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의협 이성우 정책이사는 “중증외상체계와 중환자실을 의료전달체계와 별개로 바라봐서는 안 된다”며 “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실질적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