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로봇, 스마트헬스, 빅데이터 등 4개 분과위 구성...활성화 및 산업 성장 도모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의료기기 특별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첫 회의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미래 의료기기산업 선도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의료기기 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의료기기협회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 정책적 보조를 함께하는 한편, 의료기기산업계에서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위원회를 발족, 첫 회의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는 3D 프린팅, 로봇, 헬스케어 등 제조(수입) 분야 50여개 업체를 비롯해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해 특위 설치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또 참석자들은 의료기기 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인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의 및 개념 정리, 규제·제도 개선, 국제표준화 선점, 개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특위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환자중심 및 가치 기반의 의료기기 개발을 활성화하고, 의료기기 산업 육성·선점을 도모해 국가 기간산업으로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위 산하에는 ▲3D 프린팅 의료기기 분과 ▲로봇 의료기기 분과 ▲스마트헬스 의료기기 분과 ▲빅데이터 의료기기 분과가 구성됐으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분과위원회가 설치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의료기기 분야의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플랫폼 구축, 신정부 4차 산업혁명 수요에 대응하는 정책개발·제안 및 일자리 창출, 급변하는 의료기술 대응 인허가 및 보험제도 정비와 혁신 추진, 환자중심 융복합기술 기반 의료기기 서비스의 질적·양적 확대 등 업계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유병재 특위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루는 기술적 융합과 변화로 전통적인 의료기기의 경계가 확장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IT, 데이터 분석 기업까지 헬스케어 영역으로 진입하는 등 의료기기 산업계는 획기적인 발전 가능성이 커진 만큼 정부와 함께 미래 성장동력 산업을 실현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