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HRcare, 해외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국내 의료기관과 원격협진 및 판독 서비스 제공

▲ 고대 안암병원이 ㈜소프트넷과 협력해 개발 중인 글로벌 원격의료 플랫폼 'inPHRcare'

고대 안암병원이 개발한 글로벌 원격의료 플랫폼인 'inPHRcare'이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inPHRcare'은 '헬스케어 ICT 융합 컨소시엄' 과제의 일환으로 ㈜소프트넷과 협력해 개발 중인 원격의료 플랫폼으로, 해외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국내 의료기관과의 원격협진 및 판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GS 인증은 정부가 심사를 거쳐 우수한 품질의 국산 소프트웨어에 인증서와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실제 운영 환경을 테스트 시스템으로 갖추고 제품의 품질을 인증하며,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공공 기관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inPHRcare는 EMR, PACS, OCS를 연동해 빠르고 정확한 원격협진을 가능하게 한다. 또 의료진뿐 아니라 일반 회원에게 제공되는 모바일서비스 및 웹서비스에 표준화된 의료기기(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등)와 스마트밴드를 연동해 건강데이터를 수집하고, 병원 데이터를 조회·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생애주기 및 만성질환을 고려한 1:1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7개국 언어로 프로그램이 구현돼 있으며, 바이오 코리아 전시를 통해 해외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상헌 연구부원장은 "안암병원의 진료 경험과 소프트넷의 우수한 기술이 만나 성공적인 PHR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정보화·세계화에 발맞춰 환자 중심의 종합 의료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편리한 의료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연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