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인력확충·자원봉사센터 연장 운영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국민들의 우울증 증가 대응을 위해 자살예방상담을 강화한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촘촘한 자살예방상담을 위해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인력을 확충하고, 자살예방상담전화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연장한다.
자살예방상담전화는 정보제공 및 위기상담을 통한 정신건강·복지서비스 연계를 위해 2018년부터 보건복지상담센터 내 운영중인 전문상담 체계로, 현재 26명에서 하반기 31명을 추가로 고용해 총 57명으로 상담 인력을 증원할 계획이다.
1393 자원봉사센터는 코로나19로 급증한 상담전화량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기존 자살예방상담전화를 보완해 긴급 운영 중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상담 건수가 계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당초 3월 말까지 운영 예정이던 자원봉사센터 운영을 연말까지 연장한다는 것이다.
현재, 1393 자원봉사센터 운영이 시작된 이후 상담 응대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9.4%이던 응대율은 10월 55.7%를 거쳐 같은해 12월 최대 79.5%로 증가했으며, 이후에도 월평균 70%대의 응대율을 유지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도 코로나 우울 심리지원, 자살예방상담전화 확충 등 적극적인 정책 대응을 통해 자살사망자 수는 다소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이번 자살예방상담 강화 조치가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고립감, 우울감으로 극단적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께 희망을 되찾아주길 바란다"며 "기존 자살예방상담전화 내 적정인력배치, 자원봉사센터 내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전문자원봉사자를 적극 배치해 상담의 질 관리 강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