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김용철 교수팀과 공동연구 중...2021년까지 지원받아

휴온스(대표 전재갑)는 GIST(광주과학기술원) 김용철 교수 연구팀 주관으로 성균관대학교 김형식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로 진행하는 ‘아토피 피부염 신약 개발' 과제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지원 연구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억제하거나 반대로 낮아진 면역반응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면역시스템의 균형을 맞춰주는 합성신약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후보물질 도출 및 비임상 독성연구를 통하여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는 연구를 2021년까지 지원받게 된다.

GlobalData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시장은 2012년 기준 39억 달러에 달하며, 오는 2022년에는 56억 달러가 넘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 전체 시장은 5000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추산된다.

아토피 피부염은 원인과 발생기전이 다양하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질환으로 장기간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만성피부질환으로, 재발을 반복하는 질병의 특성과 근본적 치료제의 부재 등으로 중증화 난치화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에는 국소용 스테로이드제가 이용되지만 피부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이차감염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 

유전자치료제, 세포치료제, 항체치료제 등의 바이오 의약품들이 개발됐으나 고가의 치료비용, 투여의 불편함, 항체 형성에 의한 치료반응 감소, 부작용 등 단점이 있어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적은 새로운 저분자 화합물을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키워드

#휴온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