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학회, "위로금, 병원 위로금 등은 오해의 소지 있어"... "장제비 명목으로 통합 지급 예정"

▲ 대한이식학회 권오정 상임이사

뇌사자가 장기이식을 할 때 지급되는 위로비나 병원비, 장례비 등의 지원비가 오해를 없애는 방향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대한이식학회는 뇌사자 장기이식을 위해 국가나 병원에서 지급하던 지원금을 보건복지부와 논의해 장제비 명목으로 통합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식학회 권오정 상임이사는 현재의 위로급, 병원 위로금, 사망 전 병원비용 항목은 금전적 대가성으로 오인될 수 있어 삭제 혹은 변경한다고 밝혔다. 

권 상임이사는 "아시아에서 우리나라는 장기이식의 선두주자이다. 따라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위로금 등의 항목은 삭제하고 지원금을 장제비 명목으로 통합할 것"이라며 "복지부와 논의를 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장기이식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2014년 2만4607명의 환자가 이식대기자로 등록됐지만 실제 장기이식은 3901건만 시행됐다. 이 같은 장기부족으로 인해 해외 원정 이식 등의 문제가 생겼다. 

2008년 세계이식학회와 세계신장학회가 공동으로 장기매매 및 해외원정 이식을 금하고 장기는 국나 내에서 적철한 수혜자에게 공정하게 배분해야 한다는 '장기매매 및 해외원정 이식에 관한 이스탄불 선언'을 발표했다.   ,

이식학회의 이번 입장 정리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지원금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뇌사자 장기기증이 감소할 것이란 현실적인 고민도 크다고 했다. 따라서 앞으로 장기기증은 두 가지 트랙으로 가야 한다는 게 학회측 입장이다. 

▲ 대한이식학회 안규리 이사장

학회 안규리 이사장은 "추모공원 등을 만들어 기증자의 뜻을 기리는 방향 하나와 금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가족에게현재의 방법이 아닌 국가에서 뇌사자의 장례식을 대행해주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돈이 기증자와 기증받는 사람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기증자가 사망 이전의 병원비를 기증받는 사람이 부담하는 것을 없애기 위해 복지부와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식학회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열리는 국제로타리 세계대회에서 생명나눔 부스를 운영해 장기이식의 확산을 꾀하기 위한 홍보에 나선다.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이 대회는 국내외 참가자 5만여명이 참여하는 대회로 이번 대회 동안 국내 장기이식과 인체조직 관련 단체들이 참여해 부스와 행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