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안산병원(원장 차상훈)은 ‘세계 수면의 날’을 기념해 지난 17일 고려대 안산병원 대강당에서 ‘수면 및 상기도 연구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우리 인생의 1/3! 건강과 활력은 수면에서 결정난다!’ 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흡기내과 신철 교수의 ‘성인에서의 수면무호흡증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가?’ 라는 내용으로 성인의 수면의 질과 일상생활의 연관성, 그리고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으며 이비인후과 이승훈 교수는 ‘코를 고는 우리아이 무엇이 문제인가?’ 라는 주제를 통해 소아청소년 코골이의 원인과 진단,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철 교수는 “사람의 수면시간을 하루 8시간이라고 봤을 때 인생의 1/3은 수면으로 보내고 이 시간은 인체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코 간과할 수 없다”며 “과거 수면무호흡과 코골이는 단순한 습관으로 치부했으나 수면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통해 하나의 질환으로서 인정받고 이를 치료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며 환자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승훈 교수는 강연을 통해 “소아청소년의 코골이는 성장이 끝난 성인과는 다르게 각종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며 “안면 구조 변화, 행동 및 학습 장애 등 삶의 질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