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연·KRPIA, 안드로이드 이어 아이폰용 '꼬박꼬박 복약알리미' 모바일앱 출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대표 안기종)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회장 김옥연, 이하 KRPIA)는 복약 순응도 개선을 위한 '락(樂) & 약(藥)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이폰용 복약알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꼬박꼬박 복약알리미' 아이폰용(iOS) 모바일 앱은 지난해 11월 출시된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에 이어 보다 많은 환자들의 복약순응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환자들이 약을 복용하지 못하는 이유 1위가 '단순히 잊어버려서(66%)'라는 점에 착안해 실생활에서 향상 지니고 다니는 휴대폰을 적극 활용해 환자의 약복용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 '꼬박꼬박 복약알리미' 아이폰용 모바일 앱

핵심기능은 미리 약 복용시간을 입력하면 해당 시간에 소리나 진동, 팝업 등으로 복용시간을 알려줘 약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게다가 직접 알람벨소리를 녹음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할 때마다 기계음이 아닌 친근한 목소리를 들으면서 서로의 건강을 챙기는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도 있다.

모바일 앱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꼬박꼬박'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이용가능하다. 

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는 "복약순응도가 좋지 않은 환자들이 '단순히 잊거나', '다른 일로 바쁘다'는 이유로 약을 제대로 복약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단순한 알람기능만으로도 복약순응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실제로 지난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앱 출시 이후 많은 환자들이 올바른 시간에 잊지 않고 약을 복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이 많았는데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폰용앱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이용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복약알리미 모바일앱이 환자의 복약순응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연구에 따르면, 약 복용을 잊어버리는 빈도가 복약알람 어플리케이션 사용 전에는 한 달 평균 4.45회였지만 사용 후에는 평균 1.27회로 의미있는 순응도의 향상을 보였다.

또 최근 미국에서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환자들의 복약준수도를 높여 전체적인 증상관리 향상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뒷받침하는 조사결과가 나온 바 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환자들의 처방약 복용 환경개선을 목표로 2011년부터 환자단체연합회와 KRPIA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에는 보건복지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약사회, 대한간호협회 등이 후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