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후보물질…지난해 베링거인겔하임과 체결된 라이선스 계약 종결
다음 단계 개발 위해 반환 자료 검토 후 구체적인 계획 수립 및 FDA와 협의 예정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지난해 7월 베링거인겔하임에 기술 이전한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BBT-877'의 권리를 모두 반환받기로 지난 9일 양사 합의가 끝났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이번 반환으로 BBT-877의 모든 권리를 다시 확보하게 되며 베링거인겔하임의 지난 1년 4개월간의 개발 자료를 이어받아 이후 단계를 이끈다.

지난해 수령한 계약금 및 중도금 약 4500만 유로를 비롯해 임상 시료의 생산 협력 등에 따라 발생한 매출은 반환 의무가 없다.

또한 그동안 베링거인겔하임의 주도로 진행한 개발 자료, 실험 데이터, 임상 시료 등은 모두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로 반환된다.

이번 반환은 BBT-877의 잠재적 독성 우려에 관한 베링거인겔하임의 내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결정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자체적으로 보충 연구와 추가 자료 분석을 통해 후기 임상 개시를 위한 준비 및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C타입 미팅(Type C meeting)을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진행할 방침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정규 대표는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들의 어려움과 신약 개발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이를 위해 BBT-877의 후속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번 반환을 통해 지난 1년여 간 베링거인겔하임에서 독자 진행한 개발 자료들을 분석해 미국 FDA 등과 긴밀히 협의한 후 후기 임상 개시를 위한 계획 등을 구체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C타입 미팅은 임상시험의 책임 주체(Sponsor)의 요청에 의해 진행되는 비정례 성격의 회의로 통상 회의 신청부터 진행까지 약 75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0(COVID-19) 사태로 인해 대면 회의보다는 전화 혹은 서면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2021년 1분기 경 C타입 미팅을 마무리하고 후속개발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