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최초 마이크로바이옴 항암제 라이선스 계약
지놈앤컴퍼니의 기술력과 LG화학의 신약개발/상업화 능력의 시너지 효과 기대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지놈앤컴퍼니가 자사 마이크로바이옴 항암제인 'GEN-001'의 본격적인 동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LG화학과 손을 맞잡았다.

지놈앤컴퍼니는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마이크로바이옴 항암제 분야에서 전세계 및 국내 최초 라이선스 계약으로 양사 협력을 통한 마이크로바이옴 항암제 신약 개발 및 상업화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 최초로 FDA 허가 신약(팩티브) 및 당뇨신약(제미글로)을 개발한 회사로써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면역항암제 시장 진출을 위해 열린 혁신(open innovation) 전략을 통한 협력체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LG화학은 본 라이선스 계약을 통하여 지놈앤컴퍼니의 'GEN-001'에 대한 한국 및 기타 동아시아 권역에서 옵션권리 실행에 따라 독점적 임상시험, 허가 및 상업화 권리를 갖게 된다. 

지놈앤컴퍼니는 'GEN-001'에 대한 상업화 물질 생산 및 공급에 대한 수익 뿐 아니라, 계약금 및 단계별 마일스톤, 로열티 등 기술료를 획득하게 된다. 

지놈앤컴퍼니 배지수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연구 및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초기 임상 단계에 있지만, 기존 화학의약품이나 바이오의약품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 대표는 "특히, 항암제 분야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항암제와 함께 투여하는 병용요법으로 활발히 연구 및 개발되고 있다"며 "당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LG화학의 신약개발 및 상업화 능력의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향후 마이크로바이옴 항암제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홍성원 신약연구 센터장은 "마이크로바이옴은 기존 치료제와는 다른 새로운 약물접근방식(modality)으로 향후 큰 시장잠재력이 기대되는 분야로, 이번 계약을 통해 본부 핵심질환군인 면역항암 분야에서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자사의 개발중인 면역항암제와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홍 센터장은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선두주자인 지놈앤컴퍼니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고 양사의 역량을 서로 활용하고 협업하여 치료제의 개발성공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놈앤컴퍼니는 최신 항암제인 면역항암제와의1/1b상 병용임상을 위해 미국 FDA에 제출한 임상시험계획(IND)이 올해 4월 승인(clearance)돼, 미국 내 첫 환자 등록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