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술 약 30% 이상 담당하는 수치…아시아 최초 다국적 의료기기사 교육센터 지정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연간 대동맥수술 400례 달성을 축하하기 위해 윤동섭 강남세브란스병원장, 대동맥혈관센터 송원석 소장과 의료진들이
윤동섭 강남세브란스병원장, 대동맥혈관센터 송원석 소장 및 의료진들이 연간 대동맥수술 400례 달성을 축하하기 위해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가 지난해 연간 대동맥 수술 400례를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국 대동맥 수술의 약 30% 이상을 담당하는 수치라는 게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설명이다.

또한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는 메드트로닉(Medtronic), 쿡 메디컬(Cook Medical), 코디스(Cordis) 등 다국적의료기기 회사의 대동맥 수술 교육센터로 지정된 상태다.

아울러 타 의료기관에서 대동맥 관련 응급환자 의뢰를 대비해 24시간 대기하는 '래피드(RAPID, Renovation for Aortic surgery with Prearrival Interdepartment Devotion)' 신속치료 시스템을 도입, 국내 대동맥 수술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 중이다.

래피드는 대동맥혈관센터의 모든 팀원이 환자의 자료를 공유하고 이송이 시작되기 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시스템이다.

강남세브란스 대동맥혈관센터 송석원 소장(심장혈관외과)은 "국내에서 대동맥 수술을 가장 많이 시행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함께한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수술실 등과 앞으로도 신속한 치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