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일산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실시
건강보험 일산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실시
  • 정윤식 기자
  • 승인 2019.11.1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전위주·초기대처 훈련 통한 원내 감염병 대응상황 점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최근 실시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의 한장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최근 실시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의 한장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응급의료센터 및 외래 진료과에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최근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지역사회와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행성 감염병 발생 상황에 대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건소 합동으로 마련됐다.

메르스 의심환자가 감염내과 외래에 내원했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의료진, 간호사, 행정직 등이 상황ㆍ감염관리팀, 진료팀, 지원팀으로 구성돼 감염병 유행에 대비한 표준매뉴얼에 따라 대처했다. 

우선 음압 이송카트로 응급의료센터 음압격리실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건소 구급차를 이용, 국가지정병원으로 이송하고 접촉자 관리, 환경 소독 등 수습과 복구로 훈련이 마무리됐다.

훈련 종료 후 참가자 전원은 상황 판단, 경보 발령 등 모의훈련 상황별 미비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공단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유행성 감염병은 체계적인 초동 대응으로 지역 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주기적인 모의훈련과 권역내 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유행성 감염병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환자가 안전한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 모두가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