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분야 인력부족 및 태움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31일 보건의료위원회(위원장 김윤 서울대 교수)를 발족하고, 2기 경사노위를 본격 출범시켰다.

보건의료위원회는 보건의료 분야 인력부족이 노동환경의 질을 악화시키고, 이는 다시 보건의료 서비스의 양과 질을 위협하게 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특히, 병원 낸 강압적 조직문화의 대명사로 거론되는 태움 문제의 근본적인 배경에도 인력부족과 노동환경의 악화가 원인이라는 점에 노사정이 공감하고, 이에 대한 해법 마련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위원회 위원 구성은 다양한 의료기관의 특성과 이해가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공공의료기관, 대학병원, 민간 중소병원 소속 노사 관계자 각각 4명을 위촉하고, 보건복지부 등 정부 대표 2명과 공익위원을 포함해 총 16명이 참여한다.

1차 전체회의에서는 주요 의제를 확정했다.
주요 의제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일하기 좋은 노동환경 조성 방안 △임금실태 파악을 통한 합리적 개선 방향 △보건의료 인력의 업무범위 조정과 협업체계 구축 방안 등이다.

일하기 좋은 노동환경 조성 방안과 관련해서는 ▲보건의료산업 노동시간 단축 방안 ▲교대제 등 근무형태 변경 방안 ▲의료기관 내 적정인력 배치 및 모성보호 방안 ▲ 직장 내 괴롭힘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된다. 

임금실태 파악 및 개선 방향은 지역·규모·직종별 임금 실태를 파악해 불합리한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해법으로 ‘표준임금제’ 도입의 필요성과 수가와 임금의 합리적 연계방안 등을 모색한다. 

업무범위 조정과 협업체계 구축 방안으로는 필수 보건의료 인력의 적정성과 장기적 인력 확충방안 및 직종 간 업무조정 등에 관한 해법이 논의된다.

보건의료위원회 명단
보건의료위원회 명단

김윤 위원장은 “보건의료위원회의 논의는 국민의 건강권을 제고한다는 눈높이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진지한 대화로 해법을 모색함으로써 보건의료산업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경사노위 운영의 목표는 일하는 국민이 대접받고, 불합리한 격차가 해소되며, 사회안전망이 튼튼한 미래를 만드는 것”이라며, “보건의료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2기 경사노위가 본격화됐다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