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 환자서 NK 세포 활성도 현저히 낮아
안철우 교수 “당뇨병 환자에 심근 경색, 뇌졸중 영향 후속 연구가 필요"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교수

[메디칼업저버 최상관 기자] 당뇨병 환자의 면역력 저하에 주의를 요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남지선, 김정혜 교수팀(내분비내과)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자연살해(NK) 세포 활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뇨병 환자는 만성적인 혈관 손상으로 심뇌혈관, 신장, 망막, 말초 신경 등에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면역 체계의 교란도 합병증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연구진은 당뇨병 환자의 면역력이 얼마나 저하돼 있는지 수치적으로 확인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의의를 밝혔다.

연구에서는 정상 혈당군 13명, 당뇨 전단계군 15명, 제2형 당뇨병 환자 21명의 NK 세포 활성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당뇨 환자의 NK 활성도는 768.01로 정상혈당군(2435.31)과 당뇨 전단계군(2396.08)과 비교해 현저히 낮았다. 정상 혈당군과 당뇨 전단계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안철우 교수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폐렴 등 감염성 질환과 암 등 인체에 치명적인 질환들이 동반되기 쉽다”며 “당뇨병 환자의 면역력 감소가 당뇨 망막병증, 신장질환, 죽상경화증을 통한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에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당뇨병연구저널(Journal of Diabetes Investigation) 최신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