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노동자들의 일과 삶은?' 주제로 8일 의생명산업연구원에서 열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센터장 구정완 교수)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소장 류현철)가 '올해의 현장 2019' 정기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8일 오후 1시부터 가톨릭대 의생명산업연구원 1002호에서 열린다. 

'올해의 현장'은 각계 전문가, 연구자, 노동자들을 초청해 직업환경의학 분야에서 당시 가장 주목할만한 현장과 연구를 소개하고 노동 현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함께 만들기 위해 논의하는 자리이다. 

올해는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노동자들의 일과 삶은?'을 주제로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노동시간과 현장의 변화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한다.

제1부는 각계 4명이 주요 내용에 대해 발제한다. △금속노조 법률원 박현희 노무사가 '근로기준법 개정과 현장 대응' △가톨릭대 강모열 교수가 '노동시간의 변화와 건강 영향' △공공운수노조 정찬무 국장이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버스 운전 노동' △마트노조 정민정 사무처장이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유통업 현장'에 대해 발제한다.

제2부에서는 발제 내용에 대한 지정토론과 전체토론이 있다. 버스 노동자와 유통 노동자가 각자의 현장에 대해 △강원대 전형배 교수가 '노동시간단축의 실효성 있는 법 개정'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최민 상임활동가가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현장 변화의 공통점과 대응'에 대한 지정 토론과 전체 토론이 진행된다. 

구정완 교수는 "올해는 노동안전보건 시민 단체인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와 공동으로 주최하게 돼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노동 현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과제와 대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법 제도 개선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02-2258-670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