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월 임상 2상에서 유효성 입증 못할 가능성 인지
한미, 다른 적응증 개발 작업 착수...타 신약개발에 미치는 영향 없어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일라이 릴리가 한미약품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브루톤티로신키나제 억제제(Bruton’s Tyrosine Kinase, BTK·물질명: LY3337641/HM71224)의 권리를 반환했다. 

한미약품 본사
한미약품 본사

23일 한미약품은 릴리가 BTK 억제제의 권리를 반환했으며, 90일 이내 모든 임상 및 개발 관련 자료를 이전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릴리는 최근 모든 임상 자료 및 BTK 억제제 시장을 포괄적으로 재검토한 후 이 약물의 권리를 반환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약물의 권리를 반환해도 이미 수령한 계약금 5300만 달러는 돌려주지 않는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2월 릴리가 BTK 억제제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대상 임상 2상 중간분석에서 목표하는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자 임상을 중단했다. 

이에 한미약품은 해당 약물의 다른 적응증 개발 작업을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미약품 측은 릴리의 BTK 억제제 권리 반환과 관련 "작년 2월 류마티스관절염 임상 중단에 대한 소식을 시장에 이미 알린 바 있다"면서“이번 권리 반환이 현재 진행 중인 다른 신약개발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신약 개발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끊임없는 도전 끝에 이룰 수 있는 성취"라며 "회사의 비만·당뇨, 항암, 면역질환, 희귀질환 등 분야 27개 신약 파이프라인의 개발 속도를 높여 2~3년 뒤부터는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약들이 나올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파이프라인을 살펴보면,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첫 글로벌 바이오신약인 장기지속형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는 작년말 미국 FDA에 시판허가가 신청됐다.

항암신약 ‘포지오티닙’은 파트너사 스펙트럼이 진행 중인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올해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며, 사노피와 얀센에 라이선스 아웃된 비만·당뇨병 치료 바이오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 3상과, HM12525A의 임상 2상도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