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배양검사서 '세라티아 마르세센스' 분리...보건당국, 감염원 파악 등 역학조사 진행

인천시 소재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수액주사를 투여받은 환자 2명이, 수액투여 후 패혈증 쇼크의심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3일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소재 N의원에서 수액주사를 맞은 환자 2명에서 패혈증 쇼크 의심증상이 발생함에 따라, 인천시와 함께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환자들은 현재 중환자실에 입원 중이며며, 해당 의료기관은 현재 업무를 중지한 상태다. 보건당국은 사건이 발생한 9월 3일부터 5일 사이 해당 의료기관 내원자를 대상으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와 인천시는 "입원환자 2명은 세균성 패혈증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혈액배양검사에서 세라티아 마르세센스(Serratia marcescens)가 분리되었다"며 "감염원인 및 감염경로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라티아 마르세센스는 그람 음성균으로 세면대, 화장실 파이프, 샤워기, 시멘트 바닥 등 환경에서 존재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의 카테터 관련 감염, 요로 감염 등 병원 감염균으로 흔한 균"이라고 부연했다.

질병관리본부와 인천시는 5일 오후 유관기관 회의를 개최해 향후 인천시를 중심으로 추가 역학조사와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한편, 감염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관련 기관과 협조하여 정확한 감염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