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한국MSD 자누비아 VR 디테일...임상데이터 등 관련 정보 전달

종근당의 '자누비아 VR 디테일' 화면 모습.

4차 산업혁명이 제약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마케팅에도 가상현실(VR)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종근당(대표 김영주)과 한국 MSD는 당뇨병 치료제 자누비아 영업 현장에 가상현실(VR) 프로그램 ‘자누비아 VR 디테일’을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자누비아 VR 디테일은 가상현실 기기를 통해 의료진에게 다양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임상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실제 환자 진료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양사는 의료진이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VR기기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키트를 제공한다. 

조립된 VR기기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자누비아 VR 디테일을 재생하면, 신장애 환자, 고령환자, 초진환자 등 다양한 당뇨 환자들이 진료실을 방문해 상담을 받는 상황이 구현된다. 

이어 가상의 자누비아 영업 담당자로부터 자누비아 임상 데이터와 기대 치료 효과, 유의 사항 등 당뇨 유형에 따른 맞춤형 치료 전략에 대한 정보를 소개받을 수 있다. 

양사는 제약영업·마케팅 현장에서 의료진 대상의 다양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도입, 기존 마케팅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주요 학회 홍보 부스 활동에 디지털 부스와 VR 체험존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웹 심포지엄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웹 심포지엄에서는 국내 최대인 1293명이 동시 참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자누비아 VR 디테일은 제약영업에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해 시간과 장소의 구애없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색다른 마케팅 프로그램”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다양한 제2형 당뇨병 환자와 맞춤형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MSD 관계자는 “올해 자누비아 새로운 용량인 25mg을 추가 출시하고 메트포르민 복합제 자누메트와 자누메트XR의 적응증이 신기능 장애 동반 제2형 당뇨병 환자까지 확대되는 등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확대되는 제품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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