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료정보 교류위한 포털 개발... 진료의뢰·회송 시 정보 교류 가능

▲ 고대 안암병원이 글로벌 진료정보 교류를 위한 포털 '환자를 부탁해'를 개발했다.

고대 안암병원(원장 이기형)이 글로벌 진료정보 교류를 위한 포털을 개발했다.

'헬스케어 ICT 융합 과제'의 일환으로 개발된 포털인 '환자를 부탁해' 시스템은 다자간 진료의뢰·회송을 기반으로 진료협력센터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 병원 간 진료의뢰 및 회송 시 진료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안전성은 실증을 통해서 검증됐다.

기존에는 진료의뢰 및 회송 시 의료진이 직접 작성하는 의뢰서나 회신서 이외에 의무기록은 모두 환자 개개인이 직접 발급해 전달해야 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협력 병·의원과 안암병원 간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환자의 동의하에 진료 정보 및 의무기록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나아가 멀티플랫폼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고 국제 표준규격 적용해 해당 기종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고, 다국어를 지원해 1, 2차 병·의원뿐만 아니라 해외환자 유치 에이전시 및 해외 병원 적용까지 실현할 예정이다. 

'환자를 부탁해'의 적용 대상은 국내외 협력 병원과 지역 병·의원이다. 시스템 적용을 통해 협력 병·의원 전자진료의뢰·회송 및 환자의 진료 정보를 교류할 수 있어 협력병원 체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진료의뢰 및 회송 네트워크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진료협력센터 호스팅 서비스를 통한 유지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상헌 연구부원장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원활한 진료의뢰 및 회송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호스팅 서비스를 확장하고 의료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포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